새 자연철학 세미나 보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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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자연철학 세미나 보완 계획
1. 세미나 보완의 필요성
작년 9월 16일을 시작으로 지난 1월 6일 모임까지 새 자연철학 세미나는 아홉 차례의 모임을 가졌습니다. 그 사이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이하 ⟪자연철학 강의⟫)와 그 이전과 이후의 저작을 함께 살펴 보면서 ‘새 자연철학’의 문제의식을 짚어보는 시간도 가졌고, ⟪자연철학 강의⟫의 1장 “앎의 틀”과 2장 “고전역학”을 공부한 뒤, 지금은 3장 “상대성이론”을 공부하고 있는 중이죠. 모임의 진행 방식은 참석자들의 질문을 놓고 논의하는 것을 기본으로 두고, 생각과 논의의 큰 방향을 잡아주는 ‘여는 말씀’, 또는 ‘여는 발제’의 시간을 필요에 따라 마련하려 했습니다. 또 참석하는 분들이 책을 어떻게 읽었고 어떤 의문을 가졌는지를 확인하고자 모두 말씀을 하시는 시간도 가져보려 했습니다. 보통 스무 분이 넘는 분들이 참석하고 계시고 아시다시피 여러 가지 면에서 아주 다양한 분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격주로 2시간 정도 갖는 모임을 내실있게 만들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기초적인 부분부터 확인하고자 하면 ⟪자연철학 강의⟫에서 말하는 핵심 내용으로 접근하는 일에 집중하기 어렵고, 반대로 하자면 아주 길게 에둘러 가게 될 수 있어 초점을 정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최근의 설문 조사 결과도 이런 점을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습니다.
2. 격주 세미나에 더하여 격주 준비 모임도 해봅시다
어떻게 세미나를 더 내실있게 운영할지 논의하기 위해서 운영진이라고 할 수 있는 장회익 선생님과 이중원 선생님, 그리고 김재영, 황승미, 최우석 등이 지난 화요일에 모여 상의를 하였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의문들을 풀어나가면서 ⟪자연철학 강의⟫의 독창적인 이해에까지 접근하려면 아무래도 조금 더 공부하고 조금 더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본 세미나는 지금보다 더 핵심적인 논의를 할 수 있게 꾸리고, 본 세미나 한 주 앞 같은 시간에 시시콜콜한 의문 사항에서부터 장회익 선생님의 문제의식이 나오게 된 맥락까지 이것저것 멋대로 짚어보는 ‘준비 모임’ 또는 ‘몸풀기 모임’ 자리를 추가로 더 마련하자고 이야기를 모았습니다.
한 주 앞 몸풀기 모임
몸풀기 모임은 장회익 선생님은 참석 안하시고 김재영님이 주관하는 모임으로 꾸려볼까 합니다. 읽으면서 이해 안 가는 부분도 설명해달라고 청할 수 있고, 역사적·이론적 배경이 뭔지도 물어볼 수 있을 겁니다. 도저히 어려워서 안 읽히면 함께 한 줄 한 줄 읽어나가면서 하나하나 질문하는 방식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서 그 다음 주의 세미나 때 장회익 선생님과 이야기 나눌 중요한 질문이나 토론 거리를 눈덩이 키워가듯 만들 수도 있을 겁니다. 부담을 키우지 않기 위해서 읽거나 보는 것은 세미나에서 읽고 보기로 한 것에 국한하려고 하지만 그 밖의 다른 글이나 영상을 보고 든 의문도 이 자리에서 논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몸풀기 모임은 세미나 참석자 모두가 오실 필요는 없고요, ⟪자연철학 강의⟫ 읽어나가기가 버겁다 하는 분들만 오시면 될 겁니다. 또는 배경에 따라 과학과 수학을 어렵게 느끼는 분은 그 쪽을 다룰 때에만, 철학과 인문학을 어렵게 느끼는 분은 또 그 쪽을 다룰 때에만 오셔서 본 세미나 전에 몸을 푸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새 자연철학 세미나 몸풀기 모임 (사전 준비 모임)
- 본 세미나 한 주 전 목요일 20:30 ~ 22:30 (요청이 있으면 시간 변경도 논의할 수 있습니다.)
- 주관: 김재영
- 본 세미나 한 주 전 목요일 20:30 ~ 22:30 (요청이 있으면 시간 변경도 논의할 수 있습니다.)
본 모임
몸풀기 모임 자리를 새로 마련하는 만큼 새 자연철학 세미나의 본 모임은 보다 더 밀도있는 이야기 장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매 시간 논의를 체계적으로, 그리고 깊이 있게 이끌어 줄 발제자를 미리 정하여 15분에서 30분 사이로 말씀을 하는 시간을 갖는 게 좋겠습니다. 발제자께서 그날 다룰 부분의 중요한 이야기를 잘 요약해서 15분 내외의 짧은 발표, 또는 강의를 해주시고, 장회익 선생님의 견해에 대해 널리 제기될 수 있는 질문에서부터 발제자 고유의 문제제기까지 그날의 논의 주제를 제시해주시면 그것을 받아들고 이해를 높여가는 방향으로 토론을 이어가면 좋겠습니다. 물론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 중에서 몸풀기 모임에서 다루기 보다 장회익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야 할 것들도 추려서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겁니다.
발제는 충분히 준비하실 수 있게 가급적 미리 요청을 드려 정해두려고 하는데 1차적으로 ⟪자연철학 강의⟫의 내용을 상대적으로 더 깊이 이해해서 논의를 잘 이끌어주실 수 있는 분께 먼저 요청을 드리려 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이번 세미나를 거치면서 글 한 편씩 쓰실텐데 구상하시는 글의 주제에 따라 자기 공부를 위해서 발제를 자청해주시기를 부탁드리고도 싶네요. 부담스럽더라도 핵심을 요약해서 이야기 하고 중요한 문제를 찾아내는 과정을 거치면 큰 공부가 될테니까요.
아울러 지금 현재의 8월까지 마치고자 하는 계획이 충실한 공부를 하기에 너무 급할 수 있어서 여유를 갖고 충분히 논의를 할 수 있도록 일정 계획도 변경을 해보려 합니다. 아래의 가안에 대해 의견들을 주시면 계속 고쳐가면서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새 자연철학 세미나 본 모임
- 발제 중심으로 운영 (핵심 요약 발표 또는 강의 + 중요한 질문 또는 논제 제시)
- 발제 중심으로 운영 (핵심 요약 발표 또는 강의 + 중요한 질문 또는 논제 제시)
3. 상세 계획 수정
위의 보완 계획을 반영해서 아래의 표와 같이 상세한 일정 계획의 수정안을 짜보았습니다. 의견들을 주시면 아래의 계획을 고쳐가면서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 |
날짜 |
모임 |
주제 |
발제 |
읽거나 볼 자료 |
1 |
9/16 |
첫 모임 참여하는 분들 자기 소개 운영 계획 공유 |
→ 매번 질문글을 써서 질문을 놓고 모임을 갖는다. → 핵심 질문글을 준비할 분도 두 분 정도 정한다. → 세미나 머리에 짤막한 핵심 말씀 시간도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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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9/30 |
새 자연철학의 문제 의식 : 통합적 앎의 필요성 1 - 과학과 철학 |
『자연철학 강의』 책 머리에 “왜 ‘자연철학’인가?” 『과학과 메타과학』 서설: “과학과 메타과학” 장회익 (2021). “현대과학의 철학적 수용은 어떻게 가능한가? -'새 자연철학'을 제안하며”. 『현대과학과 철학의 대화-적극적 소통을 위한 길 찾기』 한국철학회 엮음. 한울. pp.20~55. (녹색아카데미 홈페이지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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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0/14 |
새 자연철학의 문제 의식 : 통합적 앎의 필요성 2 - 분과학문 간 |
『과학과 메타과학』 1장 “자연과학의 연구 방법” 『과학과 메타과학』 2장 “지식 진화와 학문의 전개 양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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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0/28 |
새 자연철학의 문제 의식 : 통합적 앎의 필요성 3 - 서구학문과 동양학문, |
『자연철학 강의』 여는 글 “⟪성학십도⟫와 ⟨심우십도⟩” 『삶과 온생명』 1장 “동서양의 학문 세계, 어떻게 서로 다른가” (『과학과 메타과학』 10장 “인간의 우주적 존재 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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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1/11 |
앎의 틀 : 앎의 바탕 구도와 바탕 관념 |
『자연철학 강의』 제1장 “앎의 바탕 구도” 『과학과 메타과학』 4장 “과학의 이론 구조-의미기반과 상황진술” (『삶과 온생명』 3장 “동양 사상에서의 시공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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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1/25 |
고전역학 1 - 넓게 이해하기 |
『자연철학 강의』 제2장 “고전역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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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2/9 |
고전역학 2 - 깊게 이해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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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12/23 |
고전역학 3 - 간단한 계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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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1/6 |
상대성이론 1 - 넓게 이해하기 |
『자연철학 강의』 제3장 “상대성이론” <자연철학 이야기> 4-1, 4-2, 4-3, 4-4, 4-5, 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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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20 |
상대성이론 2 - 깊게 이해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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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 |
몸풀기 |
상대성이론 3 - 4차원 시공간 이해하기, 시간 간격의 상대성, 4차원 속도와 운동량 |
『자연철학 강의』 제3장 “상대성이론” pp.161-172, pp. 172-183 <자연철학 이야기> 4-2, 4-3, 4-4, 4-5, 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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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2/3 |
본 모임 |
김*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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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 |
몸풀기 |
상대성이론 4 - 4차원 시공간의 결과와 일반상대성이론 |
『자연철학 강의』 제3장 “상대성이론” pp. 172-183, pp. 184-1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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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2/17 |
본 모임 |
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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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 |
몸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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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3/3 |
본 모임 |
양자역학 1 - 역사지평과 겹실틈 실험 |
김*영 |
『자연철학 강의』 제4장 “양자역학” pp.197-210, pp. 239-251. |
3/10 |
몸풀기 |
양자역학 2 - 양자역학의 ‘상태’ : ‘성향’과 ‘변별체’ 이해하기 |
『자연철학 강의』 제4장 “양자역학” pp.211-216, pp. 239-2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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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3/17 |
본 모임 |
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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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4 |
몸풀기 |
양자역학 3 - 양자역학의 존재론과 새 공리 체계 |
Hwe Ik Zhang, M.Y. Choi (2022). Ontological Revision and Quantum Mechanics 장회익 (2022). “양자역학, 그게 뭔가요?” (근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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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3/31 |
본 모임 |
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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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
몸풀기 |
양자역학 4 - 양자역학의 철학적 해석 |
『자연철학 강의』 제4장 “양자역학” pp.217-238, pp. 239-2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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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4/14 |
본 모임 |
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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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
몸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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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4/28 |
본 모임 |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는 어떤 책인가? - 서평 읽기 |
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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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공휴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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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5/12 |
본 모임 |
통계역학 1 - 역사지평, 미시상태와 거시상태, 엔트로피와 열역학 제2법칙 |
김*구 |
『자연철학 강의』 제5장 “통계역학” pp. 255-274.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제4장 열역학의 법칙과 자유에너지 pp. 108-118. |
5/19 |
몸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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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5/26 |
본 모임 |
통계역학 2 - 자유에너지와 거시 상태 변화의 원리 |
김*구 |
『자연철학 강의』 제5장 “통계역학” pp. 275-284.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제4장 열역학의 법칙과 자유에너지 pp. 118-130. |
6/2 |
몸풀기 |
||||
20 |
6/9 |
본 모임 |
통계역학 3 - 종합 토론 |
김*구 |
『자연철학 강의』 제5장 “통계역학” pp. 275-291, pp. 541-555. |
6/16 |
몸풀기 |
우주와 물질 1 - 역사지평과 우주방정식 |
『자연철학 강의』 제6장 “우주와 물질” pp. 295-315.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제5장 “우주와 질서” pp.132-141. <자연철학 이야기> 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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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6/23 |
본 모임 |
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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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0 |
몸풀기 |
우주와 물질 2 - 우주의 물질 생성과 그 변화 |
『자연철학 강의』 제6장 “우주와 물질” pp. 315-337.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제5장 “우주와 질서” pp.132-162. <자연철학 이야기> 7-2 |
||
22 |
7/7 |
본 모임 |
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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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4 |
몸풀기 |
생명이란 무엇인가 1 - 생명을 물리학적으로 이해한다는 것과 자체촉매적 국소질서 |
『자연철학 강의』 제7장 “생명이란 무엇인가?” pp. 341-369.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제5장 “우주와 질서” pp. 153-177. <자연철학 이야기> 8-1 |
||
23 |
7/21 |
본 모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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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8 |
몸풀기 |
생명이란 무엇인가 2 - 진행형 복합질서로서의 이차질서와 생명의 구조 |
『자연철학 강의』 제7장 “생명이란 무엇인가?” pp. 369-387. 『과학과 메타과학』 9장 “생명의 단위와 존재론적 성격”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제6장 “온생명과 낱생명” <자연철학 이야기> 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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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8/4 |
본 모임 |
|||
8/11 |
몸풀기 |
나, 주체와 객체 1 - 역사지평 |
『자연철학 강의』 제8장 “주체와 객체” pp. 391-413.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제7장 “의식과 주체” <자연철학 이야기> 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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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8/18 |
본 모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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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5 |
몸풀기 |
나, 주체와 객체 2 - ‘나’란 무엇인가? ‘삶’이란 무엇인가? |
『자연철학 강의』 제8장 “주체와 객체” pp. 414-441.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제7장 “의식과 주체” <자연철학 이야기> 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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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9/1 |
본 모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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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
추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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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5 |
몸풀기 |
앎이란 무엇인가 1 - 예측적 앎의 구도 |
『자연철학 강의』 제9장 “앎이란 무엇인가?” pp. 445-471. <자연철학 이야기> 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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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9/22 |
본 모임 |
|||
9/29 |
몸풀기 |
앎이란 무엇인가 2 - 동역학의 구조에 대한 메타이론적 성찰 |
『자연철학 강의』 제9장 “앎이란 무엇인가?” pp. 471-484. 『과학과 메타과학』 5장 “과학의 인식구조-상태설정과 상태서술” (『양자·정보·생명』 14장 “앎이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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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10/6 |
본 모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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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3 |
몸풀기 |
앎이란 무엇인가 3 - 이해와 앎 |
『자연철학 강의』 제9장 “앎이란 무엇인가?” pp. 485-489. 『물질, 생명, 인간』 제1장 “칸트 철학과 현대 물리학” <자연철학 이야기> 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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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10/20 |
본 모임 |
|||
10/27 |
몸풀기 |
온전한 앎 |
『자연철학 강의』 제10장 “온전한 앎” 『물질, 생명, 인간』 제4장 “나와 너 그리고 우리 - 삶과 앎” (『과학과 메타과학』 11장 “인간의 행위 능력과 가치 이념”) (『과학과 메타과학』 12장 “새 가치 이념의 모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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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11/3 |
본 모임 |
|||
31 |
11/10 |
본 모임 |
에세이 아이디어 토론 |
세미나 성원들의 에세이 아이디어 이야기 나누기 |
|
32 |
11/17 |
본 모임 |
에세이 아이디어 토론 |
세미나 성원들의 에세이 아이디어 이야기 나누기 |
|
12월 |
발표회 |
발표회 (여행 ?) |
세미나 성원들의 에세이(초안) 발표와 토론 |
- 애초 6월 16일 몸풀기 모임과 6월 28일 본 모임에서는 그간 살펴보았던 “자연의 기본원리와 바탕 이론”을 종합 정리한다는 의미로『과학과 메타과학』 6장 “이론과학의 성격과 유형” (pp. 155-198)을 보고 상대성이론, 양자역학, 통계역학 등의 자리와 관계를 이해해보고자 하였습니다. 다소 일정이 늘어지는 것 같아 생략하였습니다만 6월 16일 몸풀기 모임 때에 이 내용에 대해 묻고 답하는 시간도 잠깐 가져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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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튜브 대담영상 "자연철학이야기" 녹취록 & 카툰 링크 모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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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may33 | 2023.04.20 | 2 | 85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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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강독모임 계획 안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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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정오표 (10)
시인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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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게시판 카테고리 설정에 대해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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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자연철학 세미나 보완 계획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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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처럼 | 2022.01.20 | 0 | 105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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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자연철학 세미나 -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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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물체 문제와 환산 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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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원자의 상태함수와 구면조화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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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원자문제: (6-55)식과 그림 6-2의 의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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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책+세미나]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 패자부활전 (7) 제4장-1 (pp.128-14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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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랙과 프와송 괄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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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원자에 적용된 슈뢰딩거 방정식 (보충자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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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진동과 연산자 방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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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뢰딩거의 조화진동 문제 풀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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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 상태 또는 에너지 고유상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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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책+세미나]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 패자부활전 (6) - 3장.상대성이론 (3)
neomay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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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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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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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may33 | 2023.06.05 | 0 | 1782 |
공감하며, 찬성합니다 !!
( 보완 계획 하니까, 인류보완계획이 떠오르고, 보안 도 생각나고 ... , 그러면 흔히쓰는 발전 제안, 이거는 발전 이라는 걸 싫어하시니, 안되고... 음, 지금 제목이 제일 좋네요 ^^ )
4월 28일에 예정된 네 편의 서평 이야기 중 홍성욱_서평(녹색평론)을 장*주 선생님이 올려주신 사진파일을 모아 pdf로 만들어 첨부합니다.
첨부파일 : 홍성욱_장회익의-자연철학-강의_서평.pdf
새 자연철학 세미나 보완계획을 최근 진행에 맞추어서 부분 수정했습니다. 대담영상 링크도 올해 새로 정리한 것으로 교체했습니다. 세미나 계획은 이 페이지와 링크된 PDF 파일을 보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