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하인버그의 POWER (2021) 발췌글 : 7장 초유기체의 운명

리처드 하인버그(Richard Heinberg)는 널리 알려진 에너지전환 및 석유정점 연구자이자 생태적 삶을 실천하는 운동가입니다. 『파티는 끝났다 : 석유시대의 종말과 현대 문명의 미래』(2006, 시공사) [The Party’s Over: Oil, War and the Fate of Industrial Societies (New Society, 2003)]라는 책으로 잘 알려져 있죠. 그의 많은 책 가운데 최근작인 Power: Limits and Prospects for Human Survival (New Society, 2021) 역시 매우 중요한 저작일 거라 생각하는데 마침 생태적 문명전환을 주제로 하는 잡지 『소생(resilience)』이 책의 내용을 축약해 소개하는 발췌글이 연재되어 있어서 이 글을 번역해 소개합니다. 저나 다른 분들이 직접 책을 쥐어들게 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한 가지 미리 양해를 구할 점은 핵심 개념인 ‘power’를 당분간 번역하지 않고 그대로 옮기려 한다는 점입니다. Power는 일상적으로 다양한 맥락에서 흔하게 쓰는 말이지만 물리학에서는 ‘일률’로 명확하게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 의미를 연장하여 공학에서는 ‘동력’이나 ‘출력’이라는 말로 주로 옮깁니다. 하지만 정치, 경제, 사회적 맥락에서는 ‘권력’이 더 어울립니다. 원래 power가 다양한 맥락에서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이고 있다고 보면 여러 가지 용어를 쓰는 데 별 문제가 없겠지만 하인버그는 이 책에서 power를 일관된 맥락 위에서 통합적으로 보려고 하기 때문에 단일한 용어를 찾아야 하리라 봅니다. 하지만 아직 이해가 짧아서 당분간 영문 그대로 두고 나머지만 옮기려고 합니다. Power 뿐만 아니라 이 용어의 활용형도 당분간 그대로 두겠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양해해주시고, 좋은 제안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번역 : 황승미 (녹색아카데미)

이 글은 리처드 하인버그의 2021년 작 『Power: 인간 생존의 한계와 가망』 중 저자가 직접 발췌·요약한 글 중 “7장 초유기체의 운명(The Fate of the Superorganism)”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가독성을 위해 의역한 부분이 많으니 정확한 내용은 원문을 확인해주세요.

원문 보기 : “Power: Chapter 7. The Fate of the Superorganism” by Richard Heinberg in Resilience, September 12, 2022.


리처드 하인버그의 POWER (2021) 발췌글 : 머리말 바로 가기

리처드 하인버그의 POWER (2021) 발췌글 : 1장 자연의 power 바로 가기

리처드 하인버그의 POWER (2021) 발췌글 : 2장 홍적세의 Power

리처드 하인버그의 POWER (2021) 발췌글 : 3장 현세의 Power

리처드 하인버그의 POWER (2021) 발췌글 : 4장 인류세의 Power

리처드 하인버그의 POWER (2021) 발췌글 : 5장 power 과잉과 남용: 우리가 만들어낸 엉망진창

리처드 하인버그의 POWER (2021) 발췌글 : 6장 power의 한계: 죽음, 멸종, 붕괴


[그림] ‘신항시'(New Port City). 영화 『Ghost in the Shell』 중에서. (출처 : https://ghostintheshell.fandom.com/wiki/New_Port_City)

전지구적으로 인류가 스스로 (성장을) 억제하는 프로젝트에는 역설이 숨겨져 있다. 전지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지구적인 협력이 필요하지만, 우리가 가진 power의 어떤 부분을 제한하고 억제하려고 할 경우 우리 사회는 더 지역화(탈세계화)되어야 한다는 것이 바로 그 역설이다. 의도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자연스럽게 그렇게 된다.

세계화와 도시화 경향은 유통기한이 있다. 둘 다 높은 에너지 사용률, 특히 운송, 통신 그리고 데이타 처리에 의존한다. 현재 석유에 기반하고 있는 운송 연료는 고갈되어 가는 중이고 지구를 오염시키고 있다. 운송 연료를 액체 연료에서 전기로 바꾸는 프로젝트가 시작되기는 했지만, 위기를 피하기에는 변화 속도가 너무 느리다. 그리고 이미 논의 중인 여러 에너지 전환 절충안과 장벽들로 인해 전환 범위는 제한적일 것이다.

결과적으로 아마도 우리는 앞으로 운송에 더 비싼 값을 치르게 될 것이다. 이는 곧 전세계적인 무역을 덜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덜 기계화되고 더 노동집약적이고 더 지역화된 식품시스템으로 전환해갈 것이다. 그렇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시골에서 먹을거리를 기르고 도시 인구는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세계화되고 고도로 도시화된 사회보다는, 더 지역적으로 조직되고 더 농촌적인(rural) 사회가 그 구성원들의 심리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작은 집단 안에서 살도록 진화해왔고, 서로 얼굴을 알 경우 집단이 더 잘 운영된다. 자연과 직접 접하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지면 우리는 자연과 더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결정적으로, 정치적 사회적 집단의 크기가 커지고 사회적 power가 증가하면, 그 집단의 크기가 더 클 때 power의 불평등과 power의 남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power의 남용과 불평등이 커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그 사회 조직의 크기를 작게 유지하는 것이다.

생태주의자들은 1960년대 이래로 “작은 것은 아름답다”고 말해왔지만, 실제 흐름은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흘러 초유기체가 번성하는 세상이 되었다. 어느 누구도 이런 거대하고 복잡한 전지구적인 상호연결망을 설계하지 않았으며, 아무도 이것을 제어할 수 없다. 초유기체는 불현듯 나타나는 현상(an emergent phenomenon)이다. 즉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들을 완전히 알고 있어도 예측할 수 없는 그런 현상이다.

초유기체의 다양한 하부 시스템들 중 일부는 부분적으로 제어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초유기체 전체는 그 자체에 고유한 더 우선적인 것과 필수적인 것을 가지고 있다. 초유기체는 성장으로 이끄는 것은 무엇이든 좋아한다. 초유기체는 확장을 방해하는 모든 것을 방해한다.

예를 들어 보면, 수백만 명의 사람들과 수천 개의 비영리 환경 단체들 그리고 심지어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들조차도 기후변화에 대해 깊히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봐왔듯이, 인류 전체는 여전히 온실가스 배출량을 증가시키고 숲을 없애고 기후안정화의 토대를 허무는 모든 일들을 해오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은 왜 실패하는 것일까? 탐욕스러운 석유 기업 경영진을 비난하는 일은 너무나 쉽지만, 이는 계속 경제 성장하고자 하는 우리 자신의 집단적인 집요함으로부터 우리의 관심을 멀어지게 할 뿐이다.

성장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의 핵심에는 power와 자본 축적을 지향하는 욕구가 있다. 이것은 기관들(정치 정당, 정부 기관, 기업 등)과 다양한 수준의 사회 조직들을 좌와 우, 위와 아래로 가로지르며 영향을 미친다. 인류 사회가 자연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는 눈을 우리들 각 개인은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집단적으로서의 우리는 자원을 더 추출해내고 더 생산하고 더 무역을 하겠다고 약속하는 지도자를 선출한다.

초유기체는 나름대로의 작동하는 방식이 있다. 어떤 의미에서 초유기체는 그저 인류가 타고난 어떤 특성을 큰 규모로 표현한 것에 불과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어떤 것이기도 하다. 초유기체는 인류 전체가 함께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행동하는, 지구 역사상 가장 power가 큰 살아있는 독립체를 형성한다. 인류는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집단 속에서 협력해왔지만 전지구적인 초유기체는 그 나이가 수십 살 밖에 되지 않는다. 

전지구적인 위기와 붕괴로 향하고 있는 지금 현재의 흐름을 바꾸려면 초유기체를 해체하고 그 power를 박탈시켜야할 것이다. 그러나 전지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지구적인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유기체를 잘 살려서 성숙하게 키우고, 초유기체 자체의 한계와 자연의 한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언어, 협력, 기술 그리고 초사회성이 발달함에 따라 인류는 초사회적이 되었다. 이러한 언어, 협력, 기술, 초사회성을 거부할 것이 아니라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켜낼 수 있을 것인가에 우리의 생존 여부가 달려 있다.

초유기체는 아직 어린 아이이며, 그 한계를 시험할 기회가 그렇게 많지 않았다. 각 개인들은 시행착오를 통해 한계를 인식할 수 있고 그 한계 내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인간 집단조차도 집단적인 행동이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경우 그것을 알 수 있다. 불행하게도 현재의 전지구적인 초유기체가 가진 지능은 아메바 수준이다. 초유기체는 최대 power의 원칙을 절대적으로 따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더 성장하고 더 많은 power를 축적할 것인가 밖에 모른다. 결과적으로 초유기체는 자연적인 한계와 숨겨진 되먹임 과정을 특징으로 하는 자연 환경과는 완전히 상충한다.

(6장에서 논의한) 최적 power 원칙의 지배를 받는 성숙한 전지구적 초유기체는 지금으로서는 순전히 이론적인 존재이다. 이런 성숙한 전지구적 초유기체는 아마도 신뢰와 이해를 구축하는 아래로부터의 과정을 통해, 그리고 일찍이 없었던 높은 정부 수준(지방, 지역, 국가, 그리고 지구적인)에서 인류가 스스로 제한할 수 있도록 하는 공식적인 합의와 협력기관을 만들어냄으로써 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 무역이 감소하는 상황일 경우, 인류 벌집의 생존 뿐만 아니라 도덕적 번영(폭력과 불평등 감소라는 측면에서)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확장시키기 위한 한 방편으로서 전지구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유지될 수 있을지 우리는 그저 추측해볼 수 있을 뿐이다.

만약 우리가 이 일을 해낼 수 없다면, 초유기체는 단명할지도 모른다. 인류가 멸종할 것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단지 우리가 알고 있는 전세계적인 경제와 전지구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국제적인 협력 없이, 여러 곳에서 동시에 아래로부터 이루어지는 노력을 통해 전지구적인 생태적 문제를 해결해야만 할 것이다.

이런 노력은 이미 전세계의 여러 도시와 마을에서 싹트고 있지만, 국제 기후 협약 보다는 주목을 훨씬 덜 받고 있다. 왜냐하면 기후변화는 전지구적인 해결책을 요구하는 전지구적인 문제라고들 생각하기 때문이다.

솔직히 말해서 우리 앞에 펼쳐져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전지구적인 통합이 서서히 혹은 조각조각 붕괴해갈 가능성이 대단히 높아보인다. 이런 결론을 내가 더 환영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오랫동안 지녀온 몇몇 가치들과 배치되기 때문이다. 좋든 싫든, 앞으로 우리는 덜 세계주의적이고 더 부족주의적인 미래를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


POWER』 팟캐스트

『Power』 podcast 1~9 with the author Richard Heinberg. Resilience.

링크로 가시면 팟캐스트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책 『Power』의 각 챕터별 내용으로 진행자 2~3명과 저자가 이야기를 나누는 팟캐스트입니다. 스크립트도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