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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아카데미

더 나은 앎으로 푸른 미래를 가꾸는 사람들의 공부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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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철학세미나 온라인모임 29회 – ‘앎’과 동물의 의식에 대한 토론

2021년 7월 8일 8:30 오후 – 10:30 오후 KST

녹색아카데미에서는 격주 목요일마다 자연철학세미나를 온라인으로 열고 있습니다.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를 읽고 든 생각과 질문을 발표자가 자유롭게 정하여 발표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관심있는 분은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1월 7일까지는 책의 1장부터 10장까지 발제, 토론하는 방식으로 세미나를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그림 출처 : https://www.inca1.com/blog/the-biggest-bubble-blower-in-the-sea

[자연철학세미나 온라인모임 29회]
일시 : 2021년 7월 8일 목요일 오후 8시 30분 – 10시 30분
주제 1 : 동물의 의식에 대하여 (장*주님 간단 발표)
주제 2 : 자연철학 공부와 실천에 대하여 (김*진님 간단 발표)

(주제 3 : ‘선택’, 또는 ‘우연’은 어떻게 가능한가 (최*석님 발표))
참석 : 관심있는 분은 누구나 자유롭게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6월 30일 세미나에서는 자유의지와 의식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날 장*주님께서 동물의 의식에 대해서도 토론해보고 싶었지만 이야기가 너무 넓게 번질까봐 이날은 이야기를 꺼내지 않았다고 하셨죠. 그래서 7월 8일 세미나에서는 장*주님의 문제의식에 대해서 우선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동물들도 집단사냥을 할 때나 군집을 이루며 사회화되는 과정을 보면 개체의 수준을 넘어서는 의식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런 점들을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8장의 ‘나’에 대한 이야기나 9장의 ‘앎’에 대한 이야기에 비추어서 이해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점들 장*주님께서 짤막하게 발표해 주신 뒤 토론을 이끌어 주실 것 같습니다.

또 지난 시간에 김*진님께서는 기후위기 앞에서 인류가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남지 않은 이 상황에서 자연철학 공부를 더 실천적인 방향으로 했으면 한다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도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김*진님의 제안 발표를 듣고 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아울러 시간이 남으면 최*석님의 이야기도 다루어 보겠습니다. 자연 세계에 대한 ‘예측가능한 앎’이 성립한다는 것은 달리 말해 자연 세계에 보편적인 변화의 원리에 따라 결정된다, 또는 결정되어 있다는 결정론을 전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정되어 있는 세계에서 인공선택이 되었건 자연선택이 되었건 어떻게 ‘선택’이 가능하고, 또 우연히 비평형 국소질서가 생겨났다가 유지되거나 우연히 자체촉매적 국소질서가 생겨난다거나 하는 ‘우연’은 어떻게 가능한 걸까요? ‘선택’이나 ‘우연’에 대한 이해 방식이 필요할텐데 여기에 대한 의문을 풀기 위해 최*석님이 발표를 준비해보기로 한 바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7월 22일 30회 온라인모임에서 다루게 될 가능성이 크겠지만 시간이 남으면 이 이야기까지도 8일 세미나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예상컨대 동물의 의식 이야기와 ‘앎’에 대한 이야기가 중심이 될 듯 하니 지난 시간에 이어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8장과 9장을 읽고 오시면 좋을 듯 합니다.

  • ‘나‘에 관한 장회익 자연철학의 이해
    • 장회익. “사람도 소도 모두 잊다: 주체와 객체”.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제8장. pp.388-440. (2019, 추수밭)
    • [자연철학이야기 대담녹취 9-1] 제8장.주체와 객체 ⑴ (2020,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대담영상 9-1과 녹취록)
    • [자연철학이야기 대담녹취 9-2] 제8장.주체와 객체 ⑵ (2020,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대담영상 9-2와 녹취록)
    • [세미나녹취 2020.10.22] 주체와 객체 (1)
    • [세미나녹취 2020.11.5] 주체와 객체 (2) – 발제
    • [세미나녹취 2020.11.5] 주체와 객체 (3) – 토론
  • ‘앎’에 관한 장회익 자연철학의 이해
    • 장회익. “본원으로 돌아가다: 앎이란 무엇인가?”.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제9장. pp.442-489. (2019, 추수밭)
    • [자연철학이야기 대담녹취 10-1] 제9장.앎이란 무엇인가? (1) (2020,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대담영상 10-1과 녹취록)
    • [자연철학이야기 대담녹취 10-2] 제9장.앎이란 무엇인가? (2) (2020,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대담영상 10-2와 녹취록)
    • [세미나녹취 2020.11.19] 제9장.앎이란 무엇인가 (1)
    • [세미나녹취 2020.12.3.] 제9장.앎이란 무엇인가 (2)
    • [세미나녹취 2020.12.17.] 제9장.앎이란 무엇인가 (3)

세미나 공간 : 온라인 회의 앱 Zoom
– https://snu-ac-kr.zoom.us/j/91276414592
– Zoom 회의 ID: 912 7641 4592
– Zoom 회의 비밀 번호: 우주의 역사 ***억년에 숫자 0을 다섯 개 더한 여덟 자리 숫자 (***00000)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299쪽 마지막 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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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 1920년대 초의 '쌓기 원리(Aufbauprinzip)'라는 것을 소개했습니다. 이는 흔히 '보어 원자모형'이라는 이름으로 지금도 초급 단계의 과학교육에서 상세하게 가르칩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니 아래 링크처럼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더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게 나옵니다. https://javalab.org/ko/bohrs_atomic_model/ 아쉽지만 이 자바 실험실에 나오는 내용은 대부분 양자역학이 만들어지기 전 상황을 시각적으로 쉽게 볼 수 있게 만든 것이어서 양자역학에 대한 근원적인 오해로 연결되기 쉬워 보입니다.
2025.09.22
정확히 맞습니다. 본문 내용에 이와 관련된 것을 추가해 놓겠습니다. 근원적 지칭(이것임)에 대한 둔스 스코투스의 논의는 서유럽이나 근대라고 부르기에는 어폐가 있습니다. 원래 이 논의는 고대 그리스 특히 헬레니즘 시기에 '아리스토텔레스주의 자연철학'이라는 이름 아래 활발하게 탐구되었고, 8세기에 이슬람 자연철학으로 이어졌습니다. 12세기까지 이슬람 아랍어권에서 다양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12세기에 아랍어로 된 방대한 문헌들이 유럽 전역에서 라틴어로 번역되었습니다. 흔히 '번역의 홍수' 또는 12ㅅ세기 르네상스라고 부르는 시기입니다. 13세기에 스코틀랜드 출신의 프란치스코회 수사였던 둔스 스코투스가 이런 논의를 펼치게 된 배경에는 150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의 학문적 탐구가 있습니다. 저의 선입견으로 말씀드리자면, 중세 유럽에서 평생 수도원에 머물면서 온종일 공부만 하던 사람들이 있었기에 이런 학문적 전통이 내려올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동아시아에서도 힌두교나 불교 사찰이 그런 역할을 해 왔을 것입니다. 다만 저는 힌두교나 불교에서의 자연철학 논의는 아주 피상적으로만 읽었습니다. 언젠가 조금이라도 공부해 볼 기회를 만들어 보려는 욕심은 있습니다.
2025.09.22
https://www.quantamagazine.org/what-is-the-fourier-transform-20250903/
2025.09.22
저번에 제가 세미나 시간에 질문드린 내용과 연관된 자료로 보여서 우선 감사드려요. 교과서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에서는 자리를 바꾸면 앞의 부호가 반대가 되는 상태가 잘 와닿지가 않았는데, 이렇게 up, down의 상태를 가진 것들이 $\frac{1}{\sqrt{2}}(|\uparrow_1, \downarrow_2 \rangle - |\downarrow_1, \uparrow_2 \rangle )$ 의 구성식을 가지게 될때 차근히 계산을 진행해보니 정말 앞의 부호가 반되가 됨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혹시 몰라 확인드리고 싶은 부분은 $|\uparrow_1 \downarrow_2 \rangle $ 의 1번과 2번을 바꾼다고 표현하셨는데 글자 그대로 $|\uparrow_2 \downarrow_1 \rangle $ 일단 이렇게 아랫첨자만 바꿔놓고, 결국 아랫첨자란 있어야할 위치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첨자 그대로의 위치에 돌려놔주어 $|\downarrow_1 \uparrow_2 \rangle $ 이렇게 바꿔가며 식을 진행했는데, (--> 이런식으로 진행하면 교과서p.185 12-18행에 써있는표현 '두 입자가 상태를 교환' 하는 것과 같다고 보여지거든요) 맞는 걸까요? 그리고 서유럽사람들은 이런 문제에 대하여 철학적 논의를 근대시대부터 했다니 역시 그들의 꼼꼼함이 경외롭습니다.
2025.09.21
세미나 참여 효과가 있다니 정말 반갑고 감사한 말씀입니다. 저는 이강영 (2018) <스핀>을 아주 재미있게 읽었기에 읽기 편안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렇게 쉽게 생각할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2025.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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