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녹취 2020.11.19] 제9장.앎이란 무엇인가 (1)

이 자료는 녹색아카데미에서 격주로 진행하는 ‘자연철학 세미나’(온라인) 녹취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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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자세한 내용은 선생님의 책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와 자연철학 게시판을 참고해주세요.


자연철학세미나

  • 세미나 일시 : 2020년 11월 19일 
  • 장소 : 온라인 (Zoom)
  • 발표 : 최윤석

다룬 내용 :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제9장. 앎이란 무엇인가 (1)

발제

1. 9장 이전까지의 내용을 되새겨보자 
2. ‘앎’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원칙? 
3. 과학적 실재론과 아인슈타인 
4. 앎의 주체가 지닌 조직의 구성과 기능 
4.1. 역학모드와 서술모드
4.2. 서술모드: 조직 안의 기록물과 수행체
4.3. 의식모드

토론

5. 의식을 세 가지 모드로 나누어보는 것이 과연 적합한가?
6. 의식모드가 없어도 앎이라고 할 수 있나?
7. 곽암선사의 시 해석 문제
8. 퀑탱 메이야수: 선조성의 문제
9. 의식적 앎과 비의식적 앎
10. 역학모드와 서술모드
11. 자체촉매와 자기촉매
12. 이론이 깊어지고 포괄적일수록 필요한 경험이 줄어드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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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아인슈타인의 1936년 논문 “Physics and Reality.” 아인슈타인은 Physical Review에 투고했다가 거절당한 후 다시 보내지 않았고, J. of The Franklin Institute라는 작은 저널에 실었다. “세계의 영원한 신비는 이것이 이해된다는 것이다”라는 아인슈타인의 유명한 말이 이 논문에 실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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