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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녹색문명공부모임 – ‘우리 온생명의 역사’ 탐구를 위해 다시 살펴보는 ‘온생명 이론’

10월 16일 8:30 오후 – 10:30 오후 KST

10월 녹색문명공부모임 (10/16 목) :
‘우리 온생명의 역사’ 탐구를 위해 다시 살펴보는 ‘온생명 이론’ : “내가 이해하고 있는 온생명”

10월 녹색문명공부모임
주제 :
‘우리 온생명의 역사’ 탐구를 위해 다시 살펴보는 온생명 이론 – “내가 이해하고 있는 온생명”
발표 : 최우석 (녹색아카데미)
참석자 준비 사항 : “내가 이해하고 있는 온생명 이론은 이런 것” 간단히 써오기
때 : 2025년 10월 16일 목요일 저녁 8:30 ~ 10:30
곳 : 온라인 Zoom 모임공간 ID – 818 2881 9155 (https://khu-ac.zoom.us/j/81828819155)

9월 녹색문명모임에서 앞으로 상당한 기간동안 ‘우리 온생명의 역사’ 연구 프로젝트를 해보자고 제안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하게 구성된 ‘빅 히스토리’ 저작들이 많은데 ‘온생명 이론’ 및 ‘새 자연철학’의 관점에서 ‘빅 히스토리’를 써본다면 새로운 통찰을 얻게 되지 않겠는가 하는 뜻이었습니다. 또 ‘새 자연철학’도 구체적 역사 이해 과정을 통해서 검증될 수 있을테고요. 구체적으로는 잘 알려진 ‘빅 히스토리’ 저작을 읽어나가면서 대목마다 ‘온생명 이론’ 및 ‘새 자연철학’의 이론으로 보자면 이렇게 달리 구성하고 이야기를 해야하겠다 하는 점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모임을 진행하자고 제안을 드렸죠.

10월 녹색문명공부모임에서는 ‘우리 온생명의 역사’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해 나가기 위한 첫 모임 성격으로 ‘온생명 이론’을 다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녹색문명공부모임 식구들은 이미 온생명 이론을 여러 기회에서 접하셨기 때문에 온생명 개념에 대해 대체로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각자 이해하고 있는 바들은 조금씩 다를 것 같습니다. 어떤 점은 오해하고 있기도 하고, 어떤 점은 달리 이해하고 있기도 할 겁니다. 그리고 각자의 이해에 따라서 기존의 ‘빅 히스토리’ 이야기에서 “어?”하고 문제의식을 갖게 되는 대목이나 논지도 다를 듯 합니다. 첫 시간에는 이런 점들을 서로 확인하면서 ‘우리 온생명의 역사’를 정리할 때 어떤 지점들에 주목하고 어떤 지점들에서 이야기를 다시 풀어야 할지 탐구를 위한 질문들을 함께 만들어 보았으면 합니다.

10월 16일 녹색문명공부모임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해볼까 합니다.

  • “내가 이해하고 있는 온생명” 발표자 발제 [40분]
  • ‘내가 이해하고 있는 온생명’에 대한 자유 토론 (돌아가면서 이야기 하기) [40분]
  • ‘우리 온생명의 역사’ 연구를 위한 탐구 질문들 뽑아 보기 [20분]
  • 함께 읽을 ‘빅 히스토리’ 저작 검토 [20분]

발표를 맡은 최우석이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2014, 한울아카데미)와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2019, 추수밭)을 다시 살펴보고 “내가 이해하고 있는 온생명”에 대해 다소 상세하게 이야기를 한 뒤, 다른 참석자들도 자기가 이해하고 있는 바에 대해서 두루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그 뒤에 여건이 되는대로 ‘우리 온생명의 역사’를 탐구할 때 염두에 둘 ‘탐구 질문들’을 정리해보고, 마지막으로 몇 개의 ‘빅 히스토리’ 저작들 중 어떤 대목에서 어떤 책을 읽을지 정해볼까 합니다.

녹색문명공부모임에 늘 참석하시는 식구들 뿐만 아니라 온생명 이론이나 생명을 이해하는 문제에 관심 갖고 계시는 분들의 많은 참석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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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 1920년대 초의 '쌓기 원리(Aufbauprinzip)'라는 것을 소개했습니다. 이는 흔히 '보어 원자모형'이라는 이름으로 지금도 초급 단계의 과학교육에서 상세하게 가르칩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니 아래 링크처럼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더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게 나옵니다. https://javalab.org/ko/bohrs_atomic_model/ 아쉽지만 이 자바 실험실에 나오는 내용은 대부분 양자역학이 만들어지기 전 상황을 시각적으로 쉽게 볼 수 있게 만든 것이어서 양자역학에 대한 근원적인 오해로 연결되기 쉬워 보입니다.
2025.09.22
정확히 맞습니다. 본문 내용에 이와 관련된 것을 추가해 놓겠습니다. 근원적 지칭(이것임)에 대한 둔스 스코투스의 논의는 서유럽이나 근대라고 부르기에는 어폐가 있습니다. 원래 이 논의는 고대 그리스 특히 헬레니즘 시기에 '아리스토텔레스주의 자연철학'이라는 이름 아래 활발하게 탐구되었고, 8세기에 이슬람 자연철학으로 이어졌습니다. 12세기까지 이슬람 아랍어권에서 다양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12세기에 아랍어로 된 방대한 문헌들이 유럽 전역에서 라틴어로 번역되었습니다. 흔히 '번역의 홍수' 또는 12ㅅ세기 르네상스라고 부르는 시기입니다. 13세기에 스코틀랜드 출신의 프란치스코회 수사였던 둔스 스코투스가 이런 논의를 펼치게 된 배경에는 150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의 학문적 탐구가 있습니다. 저의 선입견으로 말씀드리자면, 중세 유럽에서 평생 수도원에 머물면서 온종일 공부만 하던 사람들이 있었기에 이런 학문적 전통이 내려올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동아시아에서도 힌두교나 불교 사찰이 그런 역할을 해 왔을 것입니다. 다만 저는 힌두교나 불교에서의 자연철학 논의는 아주 피상적으로만 읽었습니다. 언젠가 조금이라도 공부해 볼 기회를 만들어 보려는 욕심은 있습니다.
2025.09.22
https://www.quantamagazine.org/what-is-the-fourier-transform-20250903/
2025.09.22
저번에 제가 세미나 시간에 질문드린 내용과 연관된 자료로 보여서 우선 감사드려요. 교과서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에서는 자리를 바꾸면 앞의 부호가 반대가 되는 상태가 잘 와닿지가 않았는데, 이렇게 up, down의 상태를 가진 것들이 $\frac{1}{\sqrt{2}}(|\uparrow_1, \downarrow_2 \rangle - |\downarrow_1, \uparrow_2 \rangle )$ 의 구성식을 가지게 될때 차근히 계산을 진행해보니 정말 앞의 부호가 반되가 됨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혹시 몰라 확인드리고 싶은 부분은 $|\uparrow_1 \downarrow_2 \rangle $ 의 1번과 2번을 바꾼다고 표현하셨는데 글자 그대로 $|\uparrow_2 \downarrow_1 \rangle $ 일단 이렇게 아랫첨자만 바꿔놓고, 결국 아랫첨자란 있어야할 위치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첨자 그대로의 위치에 돌려놔주어 $|\downarrow_1 \uparrow_2 \rangle $ 이렇게 바꿔가며 식을 진행했는데, (--> 이런식으로 진행하면 교과서p.185 12-18행에 써있는표현 '두 입자가 상태를 교환' 하는 것과 같다고 보여지거든요) 맞는 걸까요? 그리고 서유럽사람들은 이런 문제에 대하여 철학적 논의를 근대시대부터 했다니 역시 그들의 꼼꼼함이 경외롭습니다.
2025.09.21
세미나 참여 효과가 있다니 정말 반갑고 감사한 말씀입니다. 저는 이강영 (2018) <스핀>을 아주 재미있게 읽었기에 읽기 편안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렇게 쉽게 생각할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2025.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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