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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자연철학’ 세미나 9회 – 상대성이론 1 : 넓게 이해하기

2022년 1월 6일 8:30 오후 – 10:30 오후 KST


새 자연철학 세미나는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를 함께 읽고 그 요체를 이해하고 논의하기 위한 장입니다. 2019년 11월부터 2021년 9월초까지 공부했던 자연철학 세미나에 이어 2기 세미나인 새 자연철학 세미나는 2021년 9월 중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2022년 연말까지 진행할 자세한 세미나 계획과 운영 방식은 새 자연철학 세미나 보완 계획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새 자연철학’ 세미나 9회]

때 : 2022년 1월 6일 목요일 오후 8시 30분 ~ 10시 30분

주제 : 상대성이론 1 – 넓게 이해하기

질문 : 참석자 모두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에 질문글들을 올려주시면 추려서 맥락에 따라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이 날 논의하는 자료들

  •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제3장 “소를 보다: 상대성이론” (추수밭, 2019, pp.132-193)
    • 상대성이론 첫 시간에는 ‘역사지평'(pp.135-160) 부분과 ‘내용정리’ 가운데 ‘4차원 시공간’을 이해하는 부분(pp.161-172)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누게 될 것 같습니다.
  • 대담영상 정리글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4-1. 상대성이론의 역사지평 : 아인슈타인 이야기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2380)
  • 대담영상 정리글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4-2. 상대성이론의 내용정리 1 : 좌표계와 차원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2506)
  • 대담영상 정리글 <장회익의 자연철학이야기> 4-3. 상대성이론의 내용정리 2 : 시간공간 2차원으로 줄여서 4차원 이해하기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2590)

참고할 수 있는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의 글들

  • 자연철학 그림노트 3 – 삼각함수의 정의와 몇 가지 성질
  • 10번 글부터 71번 글 사이의 자연사랑님의 글들
    • 상대성이론과 관련한 자연사랑님의 글들이 매우 많습니다. 잘 가려내어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게 해보겠습니다. 아직은 일일이 찾아보셔야 하겠네요.

1월 6일과 1월 20일의 아홉 번째 모임과 열 번째 모임에서는 제3장의 상대성이론을 공부합니다. <역사지평>을 통해서 아인슈타인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 <내용정리>를 통해서는 시공간을 4차원으로 이해하는 바탕관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바탕관념의 혁신을 통해서 인류가 얻게 된 앎이 무엇인지 이해해봅니다. 첫 시간에는 4차원 시공간 바탕관념을 이해하는 데에 주로 힘을 쏟고, 두 번째 시간에는 시간 간격과 공간 간격의 상대성, 4차원 상태와 변화의 원리, 그리고 일반상대성이론 등에 대해 이해를 시도해보겠습니다. 어려운 내용이지만 사소한 것에서부터 본질적인 내용까지 좋은 질문이 많이 모이면 함께 이해를 해나갈 수 있을 겁니다. [자연철학세미나 게시판]에 질문글을 많이 올려주세요~.

모임 공간 : 온라인 Zoom 모임공간

– https://snu-ac-kr.zoom.us/j/91276414592
– Zoom 회의 ID: 912 7641 4592
– Zoom 회의 비밀 번호: 우주의 역사 ***억년에 숫자 0을 다섯 개 더한 여덟 자리 숫자 (***00000)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299쪽 마지막 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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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삼각함수의 미분을 더 쉽게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상이 https://youtu.be/ S0_qX4VJhMQ?t=757 에 있습니다.
2025.06.16
N 케플러의 법칙([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75쪽)에 대한 더 상세한 이야기가 "케플러의 법칙과 뉴턴의 증명"에 있습니다. 또 같은 페이지에 케플러의 법칙을 고전역학에서 유도하는 과정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내용을 "케플러 문제의 간단한 풀이"에 상세하게 해설해 두었습니다. 약간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미국의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1964년 강의가 연관됩니다. 그 내용을 "태양 주변의 행성의 운동 (리처드 파인만의 강의)"에서 소개했습니다.
2025.06.16
'낙하의 문제'([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62-64쪽)와 관련하여 이전에 쓴 글 "천원지방, 갈릴레오, 뉴턴, 여헌 장현광"이 참고가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70쪽에 소개 되어 있는, 물체를 수평으로 던질 때 그리는 궤적을 구하는 문제는 갈릴레오가 1638년의 저서 [새로운 두 과학](Discorsi e dimostrazioni matematiche intorno a due nuove scienze)에서 처음으로 상세하게 해명하여 과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성취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Two_New_Sciences
2025.06.15
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202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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