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먹거리 시스템으로는 어떤 사회도 지속가능하지 않다

먹거리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넷-제로로 만들려면 성장을 줄이는 탈성장만으로는 되지 않는다는 포츠담기후영향연구소의 결과가 최근 저널 네이처지에 실렸습니다. 세계의 온실가스 배출량 중 3분의 1이 먹거리 부문에서 발생하고, 먹거리 공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중 3분의 1이 생산과 토지 관리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탈성만뿐만 아니라 먹거리 시스템의 본질적인 전환, 먹거리 패턴 변화, 세계적인 소득 이전과 탄소 가격제까지 모두 결합되어야 이번 세기말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넷-제로 달성이 가능합니다. 다음 글은 포츠담기후영향연구소의 기사를 번역하고 요약한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기사 원문과 해당 논문을 참고해주세요.

[그림] (출처 : PIK. Photo: Jan von Holleben)


탈성장을 주창하는 사람들은 경제 성장이 환경에 치명적이라고 오랫동안 주장해왔습니다. 이제 과학자들은 먹거리 부문에서 성장을 억제하는 것만으로는 넷-제로를 달성할 수 없다고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탈성장과 동시에 우리가 먹고 있는 것을 바꾸고 탄소세도 부과해야 먹거리 시스템을 지속가능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츠담기후영향연구소(PIK; Potsdam Institute for CLimate Impact Research)에서는 먹거리 부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해 탈성장과 효율성을 높이는 제안들이 어떤 효과를 내는지 측정하기 위해서 먹거리와 토지 시스템에 대한 양적 모델을 사용해 시뮬레이션 했습니다.

분석 결과 먹거리 변화와 탄소 가격제 그리고 국제적인 소득 이전(income transfers)이 모두 함께 실행될 수 있다면 세계의 먹거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1세기 말까지 0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동시에 계속 증가하는 인구에 맞춰 더 건강한 먹거리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먹거리 시스템 규모를 줄이는 것만으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그렇게 많이 줄일 수 없습니다. 대신 세계 먹거리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이 말은 한편으로는 영양있는 음식을 먹되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채소를 더 먹고 고기를 덜 먹는 더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먹거리 시스템의 질적인 전환을 더 효율적으로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오염물질을 덜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먹거리를 생산해야한다는 뜻입니다. 비료 사용을 알맞게 조정하고 수확량이 더 높은 작물을 기르는 방법을 사용하는 겁니다.

또한 탄소세를 부과해서 농부들로 하여금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낮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탄소세를 부과할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이 낮아야 생산 단가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이 결합되어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벤야민 보디르스키(Benjamin Bodirsky). 대만 타이난 World Vegetable Center와 PIK 연구원. 해당 논문의 저자 중 한 사람.

전체 먹거리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3분의 1이 우리가 먹거리를 생산하고 땅을 관리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탈성장 상황을 가정하고 이 먹거리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 들여다보았습니다. 탈성장을 기반으로 하여 먹거리와 토지 시스템 시뮬레이션에 시나리오를 넣어 어떻게 되는지 분석했죠. 탈성장에 대한 논쟁적인 부분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분석한 결과 현재 먹거리 시스템으로는 기본적으로 어떤 사회도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경제성장률과 무관하게 말입니다”라고 PIK의 연구원이며 논문 저자 중 한 사람인 데이비드 첸(David Chen)은 말합니다.

이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부자 나라에서 단순히 성장만 억제하면 먹거리 시스템에서 지속가능한 규모 있는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현재의 개발 패러다임 내에서, 소득이 높은 나라로부터 낮은 나라로 재정적인 이전을 하면 오히려 배출량이 더 증가합니다. 왜냐하면 소득이 낮은 나라들에서 소득이 높아지게 되면 고기와 가공된 제품과 같이 탄소 집약적인 먹거리로 소비 패턴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소비 패턴을 바꾸고 탄소세 부과로 효율을 높이면 모든 소비자들에게 더 영양이 높은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더 줄일 수 있으며, 먹거리 생산에서 경제적인 활동도 줄일 수 있다고 PIK의 본 연구를 수행한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먹거리 부문에서 탈성장은 시작점이라기 보다는 지속가능한 전환의 결과가 될 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이러한 전환은 덜 성장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다르게 성장하는 것이라고 해야겠습니다”라고 논문 저자 중 한 사람인 허만 로체-캠펜(Hermann Lotze-Campen)은 말합니다.

중요한 것은, 환경을 위해 모든 비용을 고려하는 지속가능한 먹거리 시스템 전환을 하게 되면 먹거리 가격이 좀 올라가게 된다는 것을 과학자들이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가난한 사람들은 더 느낄 것입니다. 모든 전환은 깊은 고민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현명한 세금 제도, 탄소세에 대한 사회적 보상 그리고 국제적인 소득 이전을 적절하게 결합하여 정책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또한 농업을 더 기후 친화적으로 하려면, 예를 들어 농경지에서 질소가 유출되는 것을 제어하려면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투자된 비용은 생태계의 서비스가 복구됨으로써 환수될 수 있을 것입니다.

번역, 요약 : 황승미 (녹색아카데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