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철학이야기 대담녹취 4-1] 제3장. 상대성이론-역사지평

이 자료는 녹색아카데미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실 수 있는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대담영상에 대한 녹취록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선생님의 책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과 녹색아카데미 웹사이트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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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취록 수정해서 새로 업로드했습니다. 2021. 2. 16. 9:54 PM.)


“장회익의 자연철학이야기” 4-1 편에서 다룬 내용

1. 올림피아 아카데미, 너무 과대평가되는 건 아닐까?

2. 스승이나 학교는 얼마나 필요한 걸까?

3. 사고 세계의 발전은 ‘놀라움’으로부터의 지속적인 도주?

4. ‘광속 일정’이라는 사리에 맞지 않는 가정이 받아들여진 배경?

4.1. 마이켈슨-몰리 실험
4.2. 광속 일정 가정과 기존 시간, 공간 관념의 충돌
4.3. 아인슈타인의 시간, 공간 개념 조작적 정의
4.4. 마흐의 철학
4.5. 아인슈타인이 해결하고자 했던 것
4.6. 상대성 원리
4.7. 상대성 원리가 성립하지 않던 전자기법칙
4.8. 시간 공간 관념이 바뀌어야 관측자에 따라 자연법칙이 달라지지 않는다
4.9. 아인슈타인은 기존 시간 공간 관념을 깼다 그러나…
4.10. 민코프스키가 시공간이 4차원을 이룸을 밝혔다
4.11. 시간 공간이 4차원이면 아인슈타인의 복잡한 가정이 필요 없다
4.12. 시간 공간 이해하기 – 아인슈타인의 길? 4차원의 길?

5. 자연법칙이 절대적인데 왜 ‘상대성’인가?

5.1. ’상대성’ – 기준축 설정에 대해서 상대적. 기준축을 어디로 잡아도 자연법칙은 동일
5.2. 시간의 간격이 기준축에 따라 달라진다

6. ’바탕 관념’이란 무엇인가, 시간은 바탕 관념 중 하나?

올림피아 아카데미 회원들과 아인슈타인. 1903년. (출처: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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