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신청] 책새벽-월. 시즌4 『역사의 역사』 & 『역사란 무엇인가』


녹색아카데미 온라인 책읽기 모임 ‘책새벽-월’ 시즌4 회원을 모집합니다.

녹색아카데미 책읽기 모임은 매주 온라인으로 만나, 발제나 토론없이 한 시간 동안 소리내어 함께 책을 읽는 모임입니다. 녹색 문명, 현대 문명, 기후변화, 자연철학에 대한 고민과 공부를 더 넓고 깊게 하기 위해 이 모임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녹색아카데미는 녹색 문명, 과학, 기후위기 등 환경 문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다른 여러 모임들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녹색아카데미 웹사이트의 일정 메뉴, 녹색문명공부모임 게시판자연철학세미나 게시판을 참고해주세요.

책새벽-월 시즌4에서는 『역사의 역사』와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습니다.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대화’ 또는 “과거의 사실과 연재의 역사가의 대화'”(『역사란 무엇인가』 p.251)라는 E.H. 카의 말은 널리 알려져 있지요. 카의 책은 중요한 현대 고전 중의 하나로 누구나 한 번 쯤은 읽어보았거나 읽고 싶어하는 책입니다. 그러나 『역사의 역사』에 소개되는 여러 역사서들과 마찬가지로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도 읽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역사의 역사』를 먼저 읽고 역사서와 역사 서술을 어떻게 이해해야하는지 어느 정도 입문을 한 후 카의 책을 읽는 것으로 모임을 기획해보았습니다. 시즌4 이후 참가자들의 의견이 모아지면 『역사의 역사』에 소개되는 다른 역사서들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모임 이름 : 책새벽 – 월. 시즌4.
  2. 모임 일시 : 매주 월요일. 아침 6~7시. (첫 모임 2024년 4월 1일)
  3. 참가 대상 : 더 나은 앎으로 현대 문명과 녹색문명, 기후위기, 자연철학을 고민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분은 누구나.
  4. 읽을 책 : 『역사의 역사』(유시민, 2018, 돌베개)를 읽은 후『역사란 무엇인가』(E.H. 카 지음/김택현 옮김. 2015. 까치)로 들어갑니다.
  5. 모임 장소 : 온라인 (zoom 이용. 세미나실과 비밀번호는 추후(3/26) 메일과 카톡으로 공지 드립니다.)
  6. 모임 기간 : 총 18회 (2024. 4. 1부터 총 18회 진행. 공휴일이 겹치는 경우 모임 쉼. 진도에 따라 모임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참가비를 추가로 내지 않습니다.)
  7. 모임 방식 : 55분 동안 한 명씩 돌아가면서 낭독을 하고, 5분 동안 읽은 부분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대체로 한 회에 읽는 분량은 25쪽 이하입니다.)
  8. 참가 인원 : 15명 (선착순. 입금 순서대로 접수됩니다.)
  9. 참가비 : 18,000원 (책새벽-월 시즌4에 대한 참가비입니다.)
  10. 신청 기간 : 2024년 3월 4일~ 2024년 3월 25일

‘책새벽 – 월’ 시즌4에 참가하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로 가셔서 신청서를 작해주세요.
참가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첫 모임 전에(3월 26일) 녹색아카데미 웹사이트와 메일, 카톡을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책새벽-월. 시즌4 『역사의 역사』 & 『역사란 무엇인가』 신청하러 가기]

감사합니다.
녹색아카데미

문의 : 녹색아카데미 greenacademy.kr@gmail.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