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2023-2024 녹색문명공부모임 : “장회익과 장회익 저작(생명, 문명) 읽기”


“장회익과 장회익 저작(생명, 문명) 읽기” 참가 신청 바로 가기


녹색아카데미는 녹색 문명, 과학, 기후위기 등 환경 문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녹색문명공부모임과 자연철학세미나, 양자역학 강독 모임, 다양한 책 읽기 모임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생명과 문명에 대한 장회익선생님의 저작들을 제대로 공부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기에, 녹색문명공부모임에서 한 해 동안 본격적으로 읽고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모임 방식은 격주(목요일)로 온라인에서 만나 질문하고 토론하는 세미나 형식입니다. 진도에 따라 각자 미리 읽어와서 장회익선생님께 직접 질문하고 참가들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눕니다. 게시판(녹색문명공부모임 게시판)이나 카톡방을 이용하여 미리 질문을 올리거나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공부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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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저작의 목차

『삶과 온생명』. 2014. 현암사.

  • 1부 ‘삶’과 동양의 학문 세계 
    • 1장 동서양의 학문 세계, 어떻게 서로 다른가 -동서양 학문의 연원적 특성 
    • 2장 주역과 양자역학의 비교 검토
    • 3장 동양 사상에서의 시공 개념 -신유학자들의 문헌에 나타난 사상을 중심으로 
    • 4장 조선 성리학의 자연관 -장현광의 「우주설」을 중심으로 
    • 5장 조선 실학의 과학 사상 -정약용의 자연관을 중심으로
  • 2부 생명·인간·문명 
    • 6장 생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 7장 생명과 인간
    • 8장 온생명과 현대 사회 
    • 9장 새로운 생명 가치관의 모색 -환경 윤리는 어디에 바탕을 둘 것인가 
    • 10장 온생명은 어째서 진정한 ‘생명의 단위’인가
  • 3부 쟁점과 전망: 새로운 융합의 모색 
    • 11장 과학문화, 재앙인가 구원인가 
    • 12장 현대 과학과 정신세계 
    • 13장 과학과 종교 사이의 갈등과 융합
    • 14장 과학과 동양 사상의 융합은 가능한가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2014. 한울.

  • 제1장 생명이라고 하는 물음
    • 1-1 슈뢰딩거의 책 <생명이란 무엇인가>
    • 1-2 슈뢰딩거의 책에 담긴 내용
    • 1-3 도킨스의 책 <이기적 유전자>
    • 1-4 DNA 분자는 정보를 담고 있는가?
    • 1-5 생명은 어디에 들어 있는가?
  • 제2장 사람들은 생명을 어떻게 이해해왔나?
    • 2-1 우리의 일상적 ‘생명’ 개념
    • 2-2 베르나드스키의 생물권 이론
    • 2-3 라세브스키의 생명 연구
    • 2-4 로젠의 관계론적 생물학
    • 2-5 마투라나와 바렐라의 자체생성성
  • 제3장 생명의 정의 문제
    • 3-1 생명의 정의에 관한 여러 의견들
    • 3-2 자체생성성 개념을 활용한 생명의 정의
    • 3-3. 생명의 정의가 어려운 이유
    • 3-4 생명의 정의를 위한 최근의 시도들
  • 제4장 열역학의 법칙과 자유에너지
    • 4-1 생명과 엔트로피
    • 4-2 윷의 미시 상태와 거시 상태
    • 4-3 엔트로피와 열역학 제2법칙
    • 4-4 온도와 자유에너지
    • 4-5 질서와 정연성
  • 제5장 우주와 질서
    • 5-1 우주 안에서 관측되는 형상들
    • 5-2 우주의 출현과 ‘힉스 마당’
    • 5-3. 우주의 초기 질서
    • 5-4 평형 질서와 비평형 질서
    • 5-5 자체촉매적 국소 질서와 군집의 형성
    • 5-6 자촉 질서의 한 모형
  • 제6장 온생명과 낱생명
    • 6-1 이차 질서의 형성 단계
    • 6-2 생명을 어떻게 규정할까?
    • 6-3 생명의 온생명적 구조
    • 6-4 온생명과 여타 유사 개념들
  • 제7장 의식과 주체
    • 7-1 복합 질서와 정신세계
    • 7-2 지식과 정보
    • 7-3 학습과 질문
    • 7-4 인간과 온생명적 자아
    • 7-5 우주사적 사건과 우주사적 비극
  • 제8장 몇 가지 물음과 잠정적 해답
    • 8-1 온생명의 주체가 당면하는 큰 물음들
    • 8-2 온생명의 정상적 생리
    • 8-3 온생명의 병리적 상황
    • 8-4 생물종의 멸종과 온생명의 생존 위기
    • 8-5 새 생명 윤리의 모색
    • 8-6 궁극적 의미와 궁극적 지향

『물질, 생명, 인간』. 2009. 돌베개.

  • 1장 칸트 철학과 현대 물리학
    • 1. 인간의 앎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2. 앎의 한 모형으로의 물리학
    • 3. 칸트 철학과 감성·지성의 구분
    • 4. 칸트의 공간·시간론
    • 5. 칸트 철학과 자연법칙
  • 2장 물질현상과 생명현상
    • 1. 생명이란 무엇인가?
    • 2. 생명에 관한 여러 관점
    • 3. 온생명의 성격과 구현
    • 4. 온생명, 생태계, 생물권, 가이아 
    • 5. 맺는 말: 생명의 존재론적 구조
    • 부록 1: 엔트로피와 자유에너지
    • 부록 2: 자체촉매적 국소 질서 
  • 3장 물질과 의식의 양면성
    • 1. 우주가 자신에게 던지는 물음
    • 2. 크릭의 ‘놀라운 가설’
    • 3. 슈뢰딩거의 의식론
    • 4. 의식 주체로서의 온생명
    • 5. 요나스의 생명철학
  • 4장 나와 너 그리고 우리 – 삶과 앎 
    • 1. 우리 삶이 놓인 자리
    • 2. 앎의 출현과 성장
    • 3. 서술과 서술 주체의 문제
    • 4. 앎의 내재적 구조
    • 5. 다시 칸트를 생각하자

『과학과 메타과학』. 2012. 현암사.

  • 1부 과학과 인식 
    • 1장 자연과학의 연구 방법 
    • 2장 지식 진화와 학문의 전개 양식 
    • 3장 과학의 논리 구조-양태 형성과 실태 규명 
    • 4장 과학의 이론 구조-의미기반과 상황진술 
    • 5장 과학의 인식 구조-상태설정과 상태서술 
    • 6장 이론과학의 성격과 유형 
  • 2부 생명과 인간 
    • 7장 우주 이야기 
    • 8장 물질과 생명 
    • 9장 생명의 단위와 존재론적 성격 
    • 10장 인간의 우주적 존재 양상 
    • 11장 인간의 행위 능력과 가치 이념 
    • 12장 새 가치 이념의 모색

녹색아카데미
문의 : greenacademy.kr@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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