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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 [자연철학 강의 공부모임] 10회

2024년 12월 16일 8:30 오후 – 10:30 오후 KST


2024년 10월 14일부터 약 25회 예정으로 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공부모임이 진행됩니다.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2019, 추수밭)를 읽고 토론하면서 학자 장회익이 확립한 통합적인 자연 이해에 접해봅니다. 자세한 계획은 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 안내 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공부모임 10회

때 : 2024년 12월 16일 월요일 오후 8시 30분 ~ 10시 30분

곳 : 온라인 Zoom 모임공간 ID – 818 2881 9155 (https://khu-ac.zoom.us/j/81828819155)

이야기 주제와 읽을 부분 : 

  • 양자역학 3 – 공간 개념의 변화와 양자역학의 변화의 원리, 그리고 철학적 해석
    • 제4장 “소를 얻다: 양자역학”
      • 내용정리
        • ‘상태’의 함수적 성격과 맞-공간 (pp.211-216)
        • 양자역학의 기본 공리 (pp.217-221)
        • 상태 변화의 원리, 슈뢰딩거 방정식 (pp.221-229)
      • 해설 및 성찰- ‘상호작용-결여’ 측정 (pp. 244-251)
      • 대담 녹취록 및 영상 <자연철학 이야기>
        • 5-4 공간 개념의 변화와 양자역학의 새 공리 체계
        • 5-5 양자역학의 변화의 원리
        • (5-7 양자역학 Q&A 2)

참고할 만한 녹색아카데미 홈페이지의 글들 :

  • 녹색아카데미 새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 새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중 ‘양자역학’ & ‘자료’글들
    • 새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중 ‘양자역학’ & ‘모임 정리’글들
    •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자연사랑님 글 “양자역학이 답하려 했던 문제”
    •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자연사랑님 글 “겹실틈 실험의 실제 실험과 올바른 해석”
    •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자연사랑님 글 “겹실틈 실험과 상호작용 없는 측정”
    •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자연사랑님 글 “양자역학이 답하고 있는 문제: 상태를 어떻게 서술할까?”
    •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자연사랑님 글 “[자료] 푸리에 변환과 힐버트 공간”
  • 녹색아카데미 홈페이지의 글들
    • “막스 플랑크와 양자불연속 논쟁 (1) – 1900년 12월 14일과 10월 19일”
    • “막스 플랑크와 양자불연속 논쟁 (2) – 플랑크 작용 양자의 의미”
    • “막스 플랑크와 양자불연속 논쟁 (3) – 과학혁명의 구조와 양자혁명”
    • “막스 플랑크와 양자불연속 논쟁 (4) – 양자이론과 실험 / 플랑크의 먹구름”
    • “보어 원자 모형의 탄생 1913 (1/3) – 덴마크의 과학자 닐스 보어, 러더퍼드를 만나다”
    • “보어 원자 모형의 탄생 1913 (2/3) – 코펜하겐으로 돌아간 보어, 자신의 원자 모형을 만들다”
    • “보어 원자 모형의 탄생 1913 (3/3) – 1913 ‘위대한 3부작’”

12월 9일 양자역학을 공부하는 둘째 시간에는 양자역학의 장회익 해석의 핵심 중 하나를 자세히 접해보았습니다. 바로 양자역학에서는 대상의 상태가 위치와 운동량이 아니라 ‘상태함수’로 서술된다는 점과 대상의 상태가 양자역학의 변화의 원리인 슈뢰딩거 방정식에 따라 변화할 뿐 아니라 변별체에 사건, 또는 빈-사건을 일으킴으로써 상태전환을 한다는 것입니다. ‘사건 야기 성향’으로서 존재하는 존재물은 변별체와 조우하여 ‘사건’을 일으키거나 사건을 일으키지 않았음이 확인되는 ‘빈-사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건을 일으키면 해당 위치의 사건 야기 성향이 1로 귀결되고 나머지 공간 모든 지점에서는 성향이 0이 되는 방식으로 상태가 전환됩니다. 빈-사건을 일으키면 사건을 일으키지 않았음이 확인된 위치의 사건 야기 성향이 0이 되어 공간 내 모든 위치에 대한 성향이 확인된 위치만 뺀 나머지 값이 재분배되는 방식으로 재조정되어 전환됩니다. 상태전환은 확률론적으로 따지면 어려울 것이 전혀 없는 지극히 당연한 이치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기존 관념과 다른 점은 양자역학에서는 실재가 정확히 이 이치에 따라 순간순간 상태전환을 한다는 점입니다.

12월 16일 양자역학을 공부하는 셋째 시간에는 이 상태전환을 통해서 어떻게 ‘상호작용 결여 측정’ 실험을 이해할 수 있는지 접해보고, 양자역학의 장회익 해석의 핵심 중 다른 하나인 양자역학에서 일어난 또 한 번의 바탕관념 혁명을 짚어봅니다. 고전역학 단계에서는 공간을 3차원으로, 그리고 시간을 이와 별도의 1차원으로 이해하는 3+1차원 공간 관념이 고전역학을 뒷받침하였고, 상대성이론 단계에서는 공간과 시간이 함께 4차원을 이루는 방식으로 얽혀있다는 4차원 시공간 바탕 관념으로 혁명을 이루었다는 점을 앞에서 짚어보았습니다. 이에 따라서 대상의 상태를 이루는 위치와 운동량 두 값이 각각 4차원 위치-시간 공간 가운데 한 점과 4차원 운동량-에너지 공간 가운데 한 점으로 서술됩니다. 이 위치-시간 4차원 공간과 운동량-에너지 4차원 공간은 서로 관련이 없는 별개의 공간이었습니다. 그런데 양자역학에 이르게 되면 상태함수와 슈뢰딩거 방정식, 그리고 상태전환으로 이루어지는 미래 예측의 바탕 이치 뿐만 아니라 바탕 관념까지 혁명을 이루는데 바로 위치-시간 4차원 공간과 운동량-에너지 4차원 공간이 서로 맞-공간으로서 하나의 공간의 양면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오늘 모임에서는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5-4를 중심으로 양자역학의 바탕 관념 혁명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그럼, 12월 16일 월요일 저녁 8시 반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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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댓글 내가 쓴 댓글
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2025.06.03
2.의 질문이 흥미롭습니다. '이해'라는 문제를 직접 건드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대상과 변별체의 만남(조우)은 원래 인식의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그것을 알아채거나 기록하거나 기억하거나 그로부터 지식을 얻는 것과 전혀 무관하게 대상과 변별체가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상하기에 이 세계 속의 수많은 물질적 존재자들은 서로 만나고 헤어지고 부딪치고 멀어져갈 것입니다. 아주 먼 우주에서 행성과 혜성이 충돌하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여하간 그런 상호작용을 통해 흔적이 남습니다. 그런데 그 물질적 존재자에 생긴 흔적을 인식 주체인 '나' 또는 서술세계가 받아들이면 이제 그 흔적이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집니다. 인식주체가 없었더라면 그냥 물질적 충돌에 불과했을 것이 이제 '사건'이 되어 버립니다. 미묘하지만, 변별체와 경험표상영역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습니다. 변별체에 남은 흔적과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진 정보는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50쪽의 그림 1-1에서 물질세계와 서술세계를 구별하는 점선을 넘나듭니다. 두 개의 네모 사이의 위아래 양쪽방향 화살표의 양면성입니다. 물질적 측면에서 보면 대상과 변별체가 만나서 흔적을 만들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건'과 '빈-사건'이 일어납니다. 특정 변별체에 흔적이 남지 않는 것도 흔적이 남는 것 못지 않은 정보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이해'라는 말이 직접 연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세미나에서 인용한 폰노이만의 온도 측정의 예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재려면 온도계를 넣어 수은/알콜의 높이를 보아야 합니다. 이 때 비커의 물이 대상이고 온도계는 변별체가 됩니다. (2) 온도계 높이를 알기 위해서는 전등의 빛이 수은/알콜의 경계면에 닿았다가 눈의 망막으로 와야 합니다. 이 때 온도계의 높이는 대상이 되고 빛(빛알)이 변별체가 됩니다. (3) 빛이 망막에 입사되면 망막에 있는 시신경에 나트륨 원소가 모이거나 흩어져서 전류가 만들어집니다. 이 때 빛이 대상이라면 시신경의 전위차는 변별체가 됩니다. (4) 시신경의 전위차는 뇌의 피질에서 뉴런을 발화할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대목에서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읽어냅니다. (5) 그 다음 단계가 어렵습니다. 온도계의 높이든, 망막에 생기는 흔적이든, 시신경의 전위차든, 뉴런의 발화든 여하간 어느 단계에서 흔적의 기록이 정보로 바뀌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는 과정은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32-33쪽에 서술된 것처럼 역학 모드와 서술 모드를 구별합니다. 하지만 서술 모드만으로는 '이해'를 말하기 어렵습니다. 여하간 세 번째 모드로서 '의식 모드'가 작동을 해야 비로소 '이해'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해'라는 문제는 매우 어렵고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인츠 폰푀르스터의 <이해를 이해하기> 같은 저작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Heinz Foerster (2003) Understanding Understanding: Essays on Cybernetics and Cognition. Springer. https://doi.org/10.1007/b97451
2025.06.03
3. 3차원 vs. 2+1차원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코페르니쿠스 이전, 고대그리스-이슬람-중세유럽으로 이어지는 자연철학의 전통에서 세상의 중심은 지구였습니다. 지구 주위에는 일곱 행성(七曜) 즉 달, 수성, 금성, 태양, 화성, 목성, 토성의 천구가 있고, 그 바깥에는 항성 천구가 있습니다. 지구는 네 개의 권역(구 껍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달의 천구 바로 아래에는 불의 권역이 있고, 그 아래로 차례로 숨/바람의 권역, 물의 권역, 흙의 권역이 있습니다. 뒤의 세 권역은 현대의 기권(氣圈, Atmosphere), 수권(水圈 Hydrosphere), 지권(地圈,Geosphere)에 대략 연결됩니다. 불의 권역은 현대의 열권(熱圈, Thermosphere)이나 전리층과 비슷합니다. 여하간, 세상(우주)의 중심은 지구의 중심이며, 이 중심을 향하는 방향이나 이 중심으로부터 벗어나는 방향이 곧 수직 방향입니다. 이와 달리 지표면의 동서남북은 어느 쪽으로도 대등합니다. 이것이 바로 (2+1)차원의 세계입니다. 세계(우주)의 중심이 지구가 아니라는 생각이 생겨나면서 수직 방향도 동서남북과 대등하지 않을까 하는 관념이 펼쳐졌습니다. 그런 생각을 펼친 사람 중 하나가 바로 르네 데카르트입니다. 데카르트는 공간의 한 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세 개의 숫자 $(x, y, z)$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비단 눈 앞에 펼쳐지는 육면체 모양의 방 안에서의 위치만이 아니라 온 우주 전체에서의 위치에도 해당합니다. 그러면 수직 방향이나 동서 방향이나 남북 방향이 모두 대등합니다. 데카르트에게 우주는 (2+1)차원이 아니라 3차원이었습니다. [그림출처: Peter Apian (1529) Cosmographiae introductio]
2025.06.03
중요한 지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또 몇 가지 글에 대한 링크도 있었구요. 따로 답글도 있었는데 사라졌더라구요. 저의 부족한 글도 여하간 토론과 대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올리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을 더듬어 몇 자 적어주시면 어떨까요?
2025.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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