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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 [양자역학 이해 강독모임] 6회

6월 16일 8:30 오후 – 10:30 오후 KST


녹색아카데미는 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의 후반부 모임으로 2025년 5월 12일부터 <양자역학 이해 강독모임>을 시작합니다. 자연철학자 장회익의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2022, 한울아카데미)를 이해하기 위해 저자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묻고 토론하는 모임입니다. 이 강독모임을 통해서 ‘양자역학이 불러온 존재론적 혁명’을 말하는 ‘양자역학의 장회익 해석’을 만나고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자세한 계획은 2025 <양자역학 이해 강독모임> 계획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강독모임 6회

때 : 2025년 6월 16일 월요일 오후 8시 30분 ~ 10시 30분

곳 : 온라인 Zoom 모임공간 ID – 818 2881 9155 (https://khu-ac.zoom.us/j/81828819155)

읽으며 이야기 나눌 부분 및 주제 :

  • 제2장 고전역학
    • 2.1 예측적 앎으로의 고전역학
      • 2.1.2 고전역학의 전형적 사례들
        • <사례 2> 용수철에 달린 물체의 운동 (pp. 67~69)
        • <사례 3> 포물선 운동 (p. 70)
      • 2.1.3 힘의 성격과 기본적인 상호작용 (pp. 71~72)
      • 2.1.4 뉴턴의 중력 상호작용 (pp. 72~73)
      • 2.1.5 3차원 공간에서의 운동 (pp. 74~77)
      • 2.1.6 에너지 개념을 통한 고전역학의 정식화 (pp. 77~80)

지난 시간에는 제2장 1절 1항 “사과는 왜 떨어지나?” 부분을 읽으면서 공간에 관한 바탕관념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고전역학의 특성과 상태 설정, 상태변화의 법칙 등을 살펴본 뒤, 낙하운동에서 나중 상태인 나중 위치와 나중 운동량을 어떻게 예측하게 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전통사회들에서 볼 수 있듯이 앞뒤좌우 방향에 비해 위아래 방향은 아래로 떨어지는 성질을 갖는 특별한 방향이라는 관념이 있었습니다. 사방을 대등하게 보고, 위아래를 이와 다른 성격의 방향으로 보는 공간관념입니다. 이를 우리 공간이 사방 2차원에 위아래 1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2+1차원 관념으로 부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념 위에서는 모든 물체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떨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안 떨어지는 물체가 있다면 “왜 안 떨어지는가?”가 설명해야 할 질문이 됩니다. 고전역학은 이와 다르게 앞뒤좌우상하 모든 방향이 다 대등하여 어느 방향으로도 위아래앞뒤좌우를 삼을 수 있다는 공간 관념 위에서 구성되는 이론입니다. 3차원 공간관념입니다. 이 때문에 고전역학은 “사과는 왜 떨어지는가?”를 설명해야 하게 되었습니다. 앞뒤나 좌우로는 물체가 떨어지지 않는데 유독 위아래로만 떨어지니까요. 고전역학은 3차원 공간 관념으로 공간에 대한 바탕관념을 혁신함으로써 설명해야 하는 질문을 뒤바꾸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전역학은 ‘질량’과 ‘외력’을 만물의 보편적인 ‘특성’으로, ‘위치’와 ‘운동량’을 가질 수 있는 ‘상태’ 개념으로 규정하고, “단위 시간당 운동량의 변화, 곧 운동량의 시간적 변화율은 이 물체가 받은 힘과 같다”는 ‘상태변화의 법칙’에 따라 개념 및 경험표상 사이의 관계를 정식화하는 이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몇 가지 사례들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데 9일에는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정립한 낙하운동을 이 틀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자유낙하하는 대상은 질량 $m$과 아래 방향으로 $mg$만큼의 힘을 받고 있는 물체입니다. 낙하 직전까지 처음 위치(높이) $h$, 처음 운동량 $0$의 상태에 있다가 낙하를 하게 되면 시간에 따른 운동량의 변화율이 낙하하게 만드는 힘 $-mg$와 같다는 상태변화의 법칙에 따라 운동합니다. 이 상태변화의 법칙 $\frac{d}{dt}p=F$와 초기 상태 $(h, 0)$로부터 t초 후의 상태, 즉 나중 위치(높이) $x(t)$와 나중 운동량 $p(t)$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t$초 후의 상태 $(x,p)=(h-\frac{1}{2}gt^{2}, -mgt)$입니다. 알고 싶은 시점 t초 후의 높이와 운동량은 여기에 t값만 지정하면 다 알 수 있게 됩니다. 또 운동량으로부터 얻어낸 임의의 시점의 속도 $v(t)=-gt$라는 관계를 통해 낙하운동하는 모든 물체의 속도는 질량과 무관하게 같다는 점도 알 수 있게 됩니다.

6월 16일에는 고전역학의 앎의 틀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서 용수철에 매달란 물체의 운동과 포물선 운동을 살펴보고, ‘작용-반작용’으로 익히 들어온 힘, 즉 기본 상호작용의 성격과 그 중 가장 익숙한 중력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시간이 되면 케플러 법칙을 중심으로 하여 3차원 공간에서의 운동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볼 예정입니다.

참고할 만한 자료 :

  • 장회익,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2019, 추수밭)
    • 제2장 고전역학 가운데 ‘내용 정리’ 부분 (pp. 110~123)
  • 대담녹취록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 3-3. 고전역학의 바탕 구도와 그 요소들
  • 녹색아카데미 새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의 자료글
    • 고전역학 수식풀이 (낙하운동, 용수철운동, 포물선운동)
    • [자료] 3차원 vs. 2+1차원; 낙하운동의 서술
    • 케플러의 법칙과 뉴턴의 증명
    • [자료] 핼리 혜성, 3차원, 예측적 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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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댓글 내가 쓴 댓글
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2025.06.03
2.의 질문이 흥미롭습니다. '이해'라는 문제를 직접 건드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대상과 변별체의 만남(조우)은 원래 인식의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그것을 알아채거나 기록하거나 기억하거나 그로부터 지식을 얻는 것과 전혀 무관하게 대상과 변별체가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상하기에 이 세계 속의 수많은 물질적 존재자들은 서로 만나고 헤어지고 부딪치고 멀어져갈 것입니다. 아주 먼 우주에서 행성과 혜성이 충돌하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여하간 그런 상호작용을 통해 흔적이 남습니다. 그런데 그 물질적 존재자에 생긴 흔적을 인식 주체인 '나' 또는 서술세계가 받아들이면 이제 그 흔적이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집니다. 인식주체가 없었더라면 그냥 물질적 충돌에 불과했을 것이 이제 '사건'이 되어 버립니다. 미묘하지만, 변별체와 경험표상영역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습니다. 변별체에 남은 흔적과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진 정보는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50쪽의 그림 1-1에서 물질세계와 서술세계를 구별하는 점선을 넘나듭니다. 두 개의 네모 사이의 위아래 양쪽방향 화살표의 양면성입니다. 물질적 측면에서 보면 대상과 변별체가 만나서 흔적을 만들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건'과 '빈-사건'이 일어납니다. 특정 변별체에 흔적이 남지 않는 것도 흔적이 남는 것 못지 않은 정보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이해'라는 말이 직접 연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세미나에서 인용한 폰노이만의 온도 측정의 예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재려면 온도계를 넣어 수은/알콜의 높이를 보아야 합니다. 이 때 비커의 물이 대상이고 온도계는 변별체가 됩니다. (2) 온도계 높이를 알기 위해서는 전등의 빛이 수은/알콜의 경계면에 닿았다가 눈의 망막으로 와야 합니다. 이 때 온도계의 높이는 대상이 되고 빛(빛알)이 변별체가 됩니다. (3) 빛이 망막에 입사되면 망막에 있는 시신경에 나트륨 원소가 모이거나 흩어져서 전류가 만들어집니다. 이 때 빛이 대상이라면 시신경의 전위차는 변별체가 됩니다. (4) 시신경의 전위차는 뇌의 피질에서 뉴런을 발화할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대목에서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읽어냅니다. (5) 그 다음 단계가 어렵습니다. 온도계의 높이든, 망막에 생기는 흔적이든, 시신경의 전위차든, 뉴런의 발화든 여하간 어느 단계에서 흔적의 기록이 정보로 바뀌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는 과정은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32-33쪽에 서술된 것처럼 역학 모드와 서술 모드를 구별합니다. 하지만 서술 모드만으로는 '이해'를 말하기 어렵습니다. 여하간 세 번째 모드로서 '의식 모드'가 작동을 해야 비로소 '이해'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해'라는 문제는 매우 어렵고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인츠 폰푀르스터의 <이해를 이해하기> 같은 저작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Heinz Foerster (2003) Understanding Understanding: Essays on Cybernetics and Cognition. Springer. https://doi.org/10.1007/b97451
2025.06.03
3. 3차원 vs. 2+1차원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코페르니쿠스 이전, 고대그리스-이슬람-중세유럽으로 이어지는 자연철학의 전통에서 세상의 중심은 지구였습니다. 지구 주위에는 일곱 행성(七曜) 즉 달, 수성, 금성, 태양, 화성, 목성, 토성의 천구가 있고, 그 바깥에는 항성 천구가 있습니다. 지구는 네 개의 권역(구 껍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달의 천구 바로 아래에는 불의 권역이 있고, 그 아래로 차례로 숨/바람의 권역, 물의 권역, 흙의 권역이 있습니다. 뒤의 세 권역은 현대의 기권(氣圈, Atmosphere), 수권(水圈 Hydrosphere), 지권(地圈,Geosphere)에 대략 연결됩니다. 불의 권역은 현대의 열권(熱圈, Thermosphere)이나 전리층과 비슷합니다. 여하간, 세상(우주)의 중심은 지구의 중심이며, 이 중심을 향하는 방향이나 이 중심으로부터 벗어나는 방향이 곧 수직 방향입니다. 이와 달리 지표면의 동서남북은 어느 쪽으로도 대등합니다. 이것이 바로 (2+1)차원의 세계입니다. 세계(우주)의 중심이 지구가 아니라는 생각이 생겨나면서 수직 방향도 동서남북과 대등하지 않을까 하는 관념이 펼쳐졌습니다. 그런 생각을 펼친 사람 중 하나가 바로 르네 데카르트입니다. 데카르트는 공간의 한 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세 개의 숫자 $(x, y, z)$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비단 눈 앞에 펼쳐지는 육면체 모양의 방 안에서의 위치만이 아니라 온 우주 전체에서의 위치에도 해당합니다. 그러면 수직 방향이나 동서 방향이나 남북 방향이 모두 대등합니다. 데카르트에게 우주는 (2+1)차원이 아니라 3차원이었습니다. [그림출처: Peter Apian (1529) Cosmographiae introductio]
2025.06.03
중요한 지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또 몇 가지 글에 대한 링크도 있었구요. 따로 답글도 있었는데 사라졌더라구요. 저의 부족한 글도 여하간 토론과 대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올리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을 더듬어 몇 자 적어주시면 어떨까요?
2025.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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