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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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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 [양자역학 이해 강독모임] 5회

6월 9일 8:30 오후 – 10:30 오후 KST


녹색아카데미는 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의 후반부 모임으로 2025년 5월 12일부터 <양자역학 이해 강독모임>을 시작합니다. 자연철학자 장회익의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2022, 한울아카데미)를 이해하기 위해 저자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묻고 토론하는 모임입니다. 이 강독모임을 통해서 ‘양자역학이 불러온 존재론적 혁명’을 말하는 ‘양자역학의 장회익 해석’을 만나고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자세한 계획은 2025 <양자역학 이해 강독모임> 계획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기 새 자연철학 세미나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강독모임 5회

때 : 2025년 6월 9일 월요일 오후 8시 30분 ~ 10시 30분

곳 : 온라인 Zoom 모임공간 ID – 818 2881 9155 (https://khu-ac.zoom.us/j/81828819155)

읽으며 이야기 나눌 부분 및 주제 :

  • 제2장 고전역학
    • 2.1 예측적 앎으로의 고전역학
      • 2.1.1 사과는 왜 떨어지나? (pp.61~64)
      • 2.1.2 고전역학의 전형적 사례들 (pp. 65~70)
      • 2.1.3 힘의 성격과 기본적인 상호작용 (pp. 71~72)

6월 2일에는 “1.3 보편이론으로서의 동역학” 부분과 “1.4 동아시아 성리학이 본 예측적 앎” 부분을 읽으면서 가장 전형적인 예측적 앎인 동역학의 구조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아인슈타인으로부터 이끌어 낸 ‘이해의 틀’에 맞추어 이해하면 ‘특성’과 ‘상태’라는 ‘일반적 개념의 창출’, ‘변별체’에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 대상에 대한 정보가 인식주체의 서술 모드 안으로 전해지는 ‘인식론적 요구’, 그리고 ‘상태변화의 법칙’을 통해 개념들 사이에 법칙적 관계가 설정되는 ‘정식화’의 꼴을 갖춘다는 것입니다. 

이 가운데 변별체를 매개로 한 인식론적 요구를 더 깊이 들여다 보면 동역학적 서술이란 물질세계의 두 층위인 ‘대상계'(층위1)와 ‘변별체'(층위2), 그리고 서술세계의 두 층위인 ‘경험표상영역'(층위3)과 ‘대상서술영역'(층위4), 이 4개의 구분되는 층위를 통과하면서 대상이 서술되는 메타적 구조를 가진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장회익 자연철학에서 제시하는 바입니다.

예측적 앎의 전형적 사례인 동역학은 다음과 같은 서술 구도를 갖습니다. 앎의 주체는 대상의 특성을 지정한 후 대상이 변별체에 야기하는 ‘사건’, 또는 ‘빈-사건’을 통해서 경험표상영역에 대상에 대한 표상을 얻게 되고, 이를 대상서술영역에서 처음 상태로 지정합니다. 처음 상태가 얻어지면 인식주체는 상태변화의 법칙에 따라 임의의 시점의 상태를 예측하고, 이를 다시 경험표상영역의 표상, 즉 대상에 어떤 변별체를 조우시킬 때 대상이 변별체에 어떤 사건을 유발할 것인가에 해당하는 앎으로 해석해 내어 표상 결과를 예견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이처럼 분명하게 드러나는 서술 구조 바탕에 대상이 놓이게 되는 ‘공간’과 ‘시간’에 대한 암묵적 관념체계가 있다는 점 또한 동아시아 성리학과 근대 과학을 비교하면서 깨닫게 됩니다. 앞뒤 좌우 위아래가 모두 대등하다, 즉 전혀 다를 바가 없어서 공간 내 어느 방향으로 앞뒤 좌우 위아래를 삼아도 문제가 없다는 3차원 공간 관념체계와 달리 위아래는 앞뒤 좌우 방향과 전혀 다른 성격을 갖고 있다고 본 2+1차원 공간 관념체계가 있었다는 점을 장현광의 답동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위에 드러나는 바탕 이치와 수면 아래에 잠복하며 전체 서술 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바탕 관념 모두를 종합하여 앎의 바탕 구도로서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 장회익 자연철학의 입장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6월 9일부터는 2장을 읽으면서 고전역학을 접합니다. 9일에는 앞에서 살펴본 예측적 앎의 구조에 따라 고전역학을 이해해보고, 고전역학의 전형적 사례들로서 낙하 운동과 용수철 운동, 그리고 포물선 운동을 살펴봅니다.

참고할 만한 자료 :

  • 장회익,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2019, 추수밭)
    • 제2장 고전역학 가운데 ‘내용 정리’ 부분 (pp. 110~123)
  • 녹색아카데미 새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의 자료글
    • 고전역학 수식풀이 (낙하운동, 용수철운동, 포물선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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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2025.06.03
2.의 질문이 흥미롭습니다. '이해'라는 문제를 직접 건드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대상과 변별체의 만남(조우)은 원래 인식의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그것을 알아채거나 기록하거나 기억하거나 그로부터 지식을 얻는 것과 전혀 무관하게 대상과 변별체가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상하기에 이 세계 속의 수많은 물질적 존재자들은 서로 만나고 헤어지고 부딪치고 멀어져갈 것입니다. 아주 먼 우주에서 행성과 혜성이 충돌하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여하간 그런 상호작용을 통해 흔적이 남습니다. 그런데 그 물질적 존재자에 생긴 흔적을 인식 주체인 '나' 또는 서술세계가 받아들이면 이제 그 흔적이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집니다. 인식주체가 없었더라면 그냥 물질적 충돌에 불과했을 것이 이제 '사건'이 되어 버립니다. 미묘하지만, 변별체와 경험표상영역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습니다. 변별체에 남은 흔적과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진 정보는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50쪽의 그림 1-1에서 물질세계와 서술세계를 구별하는 점선을 넘나듭니다. 두 개의 네모 사이의 위아래 양쪽방향 화살표의 양면성입니다. 물질적 측면에서 보면 대상과 변별체가 만나서 흔적을 만들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건'과 '빈-사건'이 일어납니다. 특정 변별체에 흔적이 남지 않는 것도 흔적이 남는 것 못지 않은 정보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이해'라는 말이 직접 연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세미나에서 인용한 폰노이만의 온도 측정의 예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재려면 온도계를 넣어 수은/알콜의 높이를 보아야 합니다. 이 때 비커의 물이 대상이고 온도계는 변별체가 됩니다. (2) 온도계 높이를 알기 위해서는 전등의 빛이 수은/알콜의 경계면에 닿았다가 눈의 망막으로 와야 합니다. 이 때 온도계의 높이는 대상이 되고 빛(빛알)이 변별체가 됩니다. (3) 빛이 망막에 입사되면 망막에 있는 시신경에 나트륨 원소가 모이거나 흩어져서 전류가 만들어집니다. 이 때 빛이 대상이라면 시신경의 전위차는 변별체가 됩니다. (4) 시신경의 전위차는 뇌의 피질에서 뉴런을 발화할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대목에서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읽어냅니다. (5) 그 다음 단계가 어렵습니다. 온도계의 높이든, 망막에 생기는 흔적이든, 시신경의 전위차든, 뉴런의 발화든 여하간 어느 단계에서 흔적의 기록이 정보로 바뀌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는 과정은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32-33쪽에 서술된 것처럼 역학 모드와 서술 모드를 구별합니다. 하지만 서술 모드만으로는 '이해'를 말하기 어렵습니다. 여하간 세 번째 모드로서 '의식 모드'가 작동을 해야 비로소 '이해'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해'라는 문제는 매우 어렵고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인츠 폰푀르스터의 <이해를 이해하기> 같은 저작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Heinz Foerster (2003) Understanding Understanding: Essays on Cybernetics and Cognition. Springer. https://doi.org/10.1007/b97451
2025.06.03
3. 3차원 vs. 2+1차원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코페르니쿠스 이전, 고대그리스-이슬람-중세유럽으로 이어지는 자연철학의 전통에서 세상의 중심은 지구였습니다. 지구 주위에는 일곱 행성(七曜) 즉 달, 수성, 금성, 태양, 화성, 목성, 토성의 천구가 있고, 그 바깥에는 항성 천구가 있습니다. 지구는 네 개의 권역(구 껍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달의 천구 바로 아래에는 불의 권역이 있고, 그 아래로 차례로 숨/바람의 권역, 물의 권역, 흙의 권역이 있습니다. 뒤의 세 권역은 현대의 기권(氣圈, Atmosphere), 수권(水圈 Hydrosphere), 지권(地圈,Geosphere)에 대략 연결됩니다. 불의 권역은 현대의 열권(熱圈, Thermosphere)이나 전리층과 비슷합니다. 여하간, 세상(우주)의 중심은 지구의 중심이며, 이 중심을 향하는 방향이나 이 중심으로부터 벗어나는 방향이 곧 수직 방향입니다. 이와 달리 지표면의 동서남북은 어느 쪽으로도 대등합니다. 이것이 바로 (2+1)차원의 세계입니다. 세계(우주)의 중심이 지구가 아니라는 생각이 생겨나면서 수직 방향도 동서남북과 대등하지 않을까 하는 관념이 펼쳐졌습니다. 그런 생각을 펼친 사람 중 하나가 바로 르네 데카르트입니다. 데카르트는 공간의 한 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세 개의 숫자 $(x, y, z)$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비단 눈 앞에 펼쳐지는 육면체 모양의 방 안에서의 위치만이 아니라 온 우주 전체에서의 위치에도 해당합니다. 그러면 수직 방향이나 동서 방향이나 남북 방향이 모두 대등합니다. 데카르트에게 우주는 (2+1)차원이 아니라 3차원이었습니다. [그림출처: Peter Apian (1529) Cosmographiae introductio]
2025.06.03
중요한 지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또 몇 가지 글에 대한 링크도 있었구요. 따로 답글도 있었는데 사라졌더라구요. 저의 부족한 글도 여하간 토론과 대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올리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을 더듬어 몇 자 적어주시면 어떨까요?
2025.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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