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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자연철학 세미나 몸풀기 모임 12-1회 – 상대성이론 4 : 4차원 시공간의 결과와 일반상대성이론

2022년 2월 24일 8:30 오후 – 10:30 오후 KST


새 자연철학 세미나는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를 함께 읽고 그 요체를 이해하고 논의하기 위한 장입니다. 2019년 11월부터 2021년 9월초까지 공부했던 자연철학 세미나에 이어 2기 세미나인 새 자연철학 세미나는 2021년 9월 중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2022년 연말까지 진행할 자세한 세미나 계획과 운영 방식은 새 자연철학 세미나 보완 계획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새 자연철학 세미나 몸풀기 모임 12-1회]

때 : 2022년 2월 24일 목요일 오후 8시 30분 ~ 10시 30분

주제 : 상대성이론 4 – 4차원 속도와 운동량, 4차원 상태와 상태 변화의 원리, 일반상대성이론, 해설 및 성찰

주관 : 자연사랑님

이 날 논의하는 자료들

  • ⟪자연철학 강의⟫ 제3장 “상대성이론” pp.175-183 [4차원 속도와 운동량, 4차원 상태와 상태 변화의 원리]
  • ⟪자연철학 강의⟫ 제3장 “상대성이론” pp.184-193 [일반상대성이론, 해설 및 성찰]
  • 대담영상 정리글 <장회익의 자연철학이야기> 4-4. 상대성이론의 내용정리 3 : 4차원의 결과들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2625)
  • 대담영상 정리글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4-5. 상대성이론의 내용정리 4 : 바탕 구도 요소의 재서술, 그리고 일반상대성이론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2782)

참고할 수 있는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의 글들

  • 대담영상 정리글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4-1. 상대성이론의 역사지평 : 아인슈타인 이야기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2380)
  • 대담영상 정리글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4-2. 상대성이론의 내용정리 1 : 좌표계와 차원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2506)
  • 대담영상 정리글 <장회익의 자연철학이야기> 4-3. 상대성이론의 내용정리 2 : 시간공간 2차원으로 줄여서 4차원 이해하기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2590)
  • 대담영상 <장회익의 자연철학이야기> 4-6 : 상대성이론 질문들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0303)
  •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자연사랑님 글 “제3장 심학제3도와 관련된 글 정돈”
  •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자연사랑님 글 “상대성이론의 상태규정 (링크 모음)”

상대성이론에 대한 몸풀기 모임을 한 차례 더 가지려고 합니다. 2월 10일 몸풀기 모임에서 169쪽부터 175쪽 중반까지 읽은 데에 이어서 아니라 모임에선 175쪽부터 할 수 있는 데까지 제3장을 마저 읽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시공간을 4차원으로 보는 바탕관념이 자연 법칙 서술에 어떤 차이를 낳게 되는지 190쪽의 심학 제3도를 이해하는 데 애를 써보겠습니다.

모임 공간 : 온라인 Zoom 모임공간

– https://snu-ac-kr.zoom.us/j/91276414592
– Zoom 회의 ID: 912 7641 4592
– Zoom 회의 비밀 번호: 우주의 역사 ***억년에 숫자 0을 다섯 개 더한 여덟 자리 숫자 (***00000)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299쪽 마지막 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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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academy.kr@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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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삼각함수의 미분을 더 쉽게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상이 https://youtu.be/ S0_qX4VJhMQ?t=757 에 있습니다.
2025.06.16
N 케플러의 법칙([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75쪽)에 대한 더 상세한 이야기가 "케플러의 법칙과 뉴턴의 증명"에 있습니다. 또 같은 페이지에 케플러의 법칙을 고전역학에서 유도하는 과정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내용을 "케플러 문제의 간단한 풀이"에 상세하게 해설해 두었습니다. 약간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미국의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1964년 강의가 연관됩니다. 그 내용을 "태양 주변의 행성의 운동 (리처드 파인만의 강의)"에서 소개했습니다.
2025.06.16
'낙하의 문제'([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62-64쪽)와 관련하여 이전에 쓴 글 "천원지방, 갈릴레오, 뉴턴, 여헌 장현광"이 참고가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70쪽에 소개 되어 있는, 물체를 수평으로 던질 때 그리는 궤적을 구하는 문제는 갈릴레오가 1638년의 저서 [새로운 두 과학](Discorsi e dimostrazioni matematiche intorno a due nuove scienze)에서 처음으로 상세하게 해명하여 과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성취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Two_New_Sciences
2025.06.15
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202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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