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1/9 녹색문명공부모임 – “햇살 100 운동” 아이디어


주제 : “햇살100 운동” 아이디어

발표 : 최우석
일시 : 2021년 1월 9일 토요일 오후 3~5시
장소 : 녹색문명공부모임 Zoom 회의실 (999 9366 2355)
주소 : http://snu-ac-kr.zoom.us/j/99993662355
비밀번호 : 우주의 역사 혹은 나이를 1,000으로 나눈 8자리 숫자. (***00000)

1월 모임에서는 녹색아카데미 최우석 회원이 구상하고 있는 “햇살100 운동”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이 구상이 과연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한 가지 의미있는 일이 될 수 있는지 함께 검토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최우석 회원이 구상하는 “햇살100 운동”이란 ‘햇볕살림 100’ 운동을 줄여 붙인 이름입니다. ‘햇볕살림 100’ 구상에 대한 간략한 배경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후위기 앞에서 문명의 체제를 전환하자는 운동이 인류 모두의 물결로 번져가려면 ‘나부터’, ‘나야말로’의 정신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자면 먼저 각성된 개인들이 자신의 의지를 행동으로까지 이어갈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방식 역시 있어야 합니다. 100% 재생가능에너지원 생산체제를 갖추자는 RE100 캠페인은 글로벌 대기업 중심이긴 해도 꽤 의미있는 움직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과 가정 또한 소박한 행동을 넘어서는 한 차원 높은 행동을 해야 합니다. ‘쓰레기 분리수거’나 ‘한 집 한 등 끄기’를 넘어서 실질적으로 각 개인과 가정의 탄소배출을 0으로 만들 수 있는 적극적인 기후행동 양식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개인과 가정이 자신의 에너지살림 및 기타살림을 100% 햇볕살림으로 만들어 가기 위한 행동에 관한 제 아이디어를 ‘햇볕살림 100’ 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정리해서 우리 모임 식구들과 함께 검토를 해보고 싶습니다.

함께 아이디어를 검토해서 쓸모있는 구상으로 만들어 보면 좋겠습니다. 의미있는 아이디어라고 견해가 모아지면 실현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해보고요.

*참석 : 위의 Zoom 회의실로 Zoom 앱을 이용해서 들어오시면 됩니다. 녹색문명공부모임 카카오톡 단체대화방 메지시로 당일에 주소와 비밀번호를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림
웹사이트 스킨 문제로 댓글쓰기가 안되고 있습니다. 댓글이나 의견은 녹색아카데미 페이스북 그룹트위터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과 공부모임 게시판에서는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녹색아카데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