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철학이야기 대담녹취 2-1] 제1장 앎의 바탕 구도

이 자료는 녹색아카데미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실 수 있는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대담영상에 대한 녹취록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선생님의 책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과 녹색아카데미 웹사이트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대담영상 녹취록과 강의자료 PDF파일. 웹에서 보시려면 파일 제목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다운로드를 눌러주세요. 

대담영상 2-1. 녹취록. 제1장 앎의 바탕 구도 (1)
ch.1_YouTube_script_2-1 (PDF) – 위 자료 파일 다운로드용

대담영상 2-1, 2-2. 화면자료. 제1장 앎의 바탕 구도
철학자를위한물리학-2강-대담-질문들-화면자료_p

대담영상 2-1, 2-2. 질문자료
자연철학이야기_질문자료_유튜브대담_1강.2강


자연철학이야기 2-1편에는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중 ‘제1장 소를 찾아 나서다: 앎의 바탕 구도’에 그려진 장현광의 자연철학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고전학문과 구별되는 근대학문에 대해서, 그리고 장현광이 기여한 학문의 방법론과 앎의 틀에 대한 이야기들입니다.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질문, 또는 주제들을 다루었습니다.

1. 고전학문과 근대학문
1.1. 고전학문과 근대학문의 다른 점?
1.2. 고전학문에서 극복할 점과 계승할 점?
1.3. 고전학문과 근대학문은 탐구 주제에서도 다른가?

2. 여헌 장현광의 방법론과 앎의 틀
2.1. 앎을 추구하는 데 갖추어야 할 것?
2.2. 여헌의 격물格物에 대한 새로운 해석?
2.3. 여헌이 제시한 앎의 구도, 틀은 그토록 새로운 것이었나?

[그림] 여헌 장현광. 1633년작. (출처: 위키백과)

알림
웹사이트 스킨 문제로 댓글쓰기가 안되고 있습니다. 댓글이나 의견은 녹색아카데미 페이스북 그룹트위터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과 녹색문명공부모임 게시판에서는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녹색아카데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