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20년 3월 녹색문명공부모임 – 취소합니다.

2020년 3월 녹색문명공부모임을 공지합니다. 아래와 같이 3월 녹색문명공부모임을 가지려고 했으나 코로나 19 사태가 계속 되고 있어 2월 모임에 이어 3월 모임도 취소합니다. 4월 11일에 있을 모임을 3월에 예정했던 주제로 열지, 아니면 원래 구상대로 4월 15일 총선을 앞두고 그린뉴딜을 주제로 할지는 조금 더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주제 : “기후위기 현황와 전망 이해하기 – IPCC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 중심으로” + “3.14 기후위기비상행동”
발표 : 최우석

일시 : 2020년 3월 14일. 토요일. 낮 2~4시. (평소보다 모임을 일찍 마치고 <기후위기 비상행동>의 3월 14일 전국동시집회에 참석했으면 합니다.)
장소 : (구)길담서원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2-9 1층. 3월부터 이름이 바뀝니다.)
참가비 : 1만원 (음료값 포함)
참가신청 : 미리 신청하지 않고 자유롭게 오셔도 됩니다만, 이메일(greenacademy.kr@gmail.com)로 미리 알려주시면 모임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3월 녹색문명공부모임이 열리는 날인 3월 14일은 작년 9월 21일에 이어 다시 전세계적으로 기후비상사태에 대한 행동을 촉구하는 기후위기 비상행동의 날입니다. 나라와 지역에 따라서는 3월 10일부터 14일까지를 기후 공부 주간(climate learning week)으로 정하기도 하는군요. 녹색문명공부모임도 여기에 발맞추려고 부랴부랴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올해 우리 모임의 한 해 공부 계획을 아직 제대로 논의하지 못했지만 이번 3월과 4월은 기후위기, 또는 기후비상사태와 그 대안에 대해 차례로 공부를 해보았으면 합니다. 3월에는 기후위기의 현황과 전망을 이해하는 시간으로 갖고, 4월에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전환의 방안으로, 그리고 세계적인 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정치 쟁점으로 제출되고 있는 그린뉴딜에 대해 공부를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월 모임의 발제는 2018년 10월에 채택된 IPCC의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특별보고서에 대한 평가나 1.5도 특별보고서 이후에 나온 중요한 보고서들의 내용을 조금 더 하여 준비를 하겠습니다. 다른 분들은 특별보고서의 내용이 반영된 최근의 기후변화 관련된 책이나 보고서들을 공부해 오시면 좋지 않겠나 싶네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우선 공부할만한 자료들인 것 같은데요, 발제를 준비하면서 눈에 띄는대로 더 올리겠습니다. 아직은 공부가 짧아서 중요한 자료들이 무엇무엇인지 잘 모르겠네요.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녹색아카데미는 과학, 환경문제, 문명, 에너지 전환 등을 공부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매달 두번째 토요일에 ‘녹색문명공부모임’이라는 정기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웹진을 통해서는 기후위기 및 환경과 문명의 생태적 전환, 그리고 과학과 관련한 소식과 의견을 전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