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 고릴라(eastern gorilla)
🦍 사람과(Hominidae), 고릴라 속. 영장류 중 몸집이 가장 큽니다. 몸무게 100~ 200kg, 키 1.5~ 2미터.
사람의 지문처럼 고릴라는 콧구멍 모양과 코 주름이 제각기 달라, 개체수를 조사할 때 이 특성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세 살 때까지 어미가 돌봅니다.
동부 고릴라 속에는 2개의 아종이 있습니다; 동부 저지대 고릴라(G. b. graueri) & 산악 고릴라(G. b. beringei). 서로 사는 지역과 고도가 다릅니다. 동부 저지대 고릴라 개체수는 현재 16,000정도이지만, 산악고릴라의 개체수는 600~700 밖에 되지 않습니다.
동부 고릴라는 절멸 위급종(CR, Critically Endangered)입니다. 야생에서 절멸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아프리카 적도 부근 콩고민주공화국, 르완다, 우간다 등 지역에 주로 서식하는데, 정치적 불안정, 밀렵, 환경 파괴, 인구 증가와 지구가열화로 서식지가 줄어들면서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 [자연의 얼굴]이라는 이름으로 사람 외 다른 생물들의 얼굴을 그리고 있습니다. 좀 더 익숙해지면 ‘얼굴(faces)’의 의미를 더 확장해서 다양한 자연의 모습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그림을 그리려고 하니 아무래도 자세히 보게 되고, 인류로 인해 처하게 된 비인간-생명들의 생존 위기가 더 절감되네요.
그림 : 황승미 (녹색아카데미)
참고한 사진과 설명 출처 : https://earth.org/?endangered-species=eastern-goril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