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가볍게 영화클럽” 시즌1 – 세 번째 영화 『가타카』


녹색아카데미에서 “가볍게 영화클럽” 시즌1 – 세 번째 모임은 5월 16일(목)입니다.

녹색아카데미는 녹색 문명, 기후위기와 환경문제, 과학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동안 공부하고 고민해온 주제들을 영화를 통해 재밌고 가볍고 색다르게 이야기 나눠보고자 ‘가볍게 영화클럽’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3, 4월에 「그녀」와 「아이, 로봇」을 했고 5, 6월 모임에서는 「가타카」와 「가여운 것들」을 합니다. 이 공지는 5월모임(가타카)에 대한 것입니다. 6월 모임 공지와 신청은 5월에 할 예정입니다.

  1. 모임 이름 : ‘가볍게 영화클럽’ 시즌1 – 인공지능+생명+인간 
  2. 참가 대상 : 더 나은 앎으로 현대 문명과 녹색문명, 기후위기, 과학기술, 자연철학을 고민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분은 누구나.
  3. 얘기 나눌 영화 : 「가타카」 앤드루 니콜. 1998. / 참고할만한 소설 『멋진 신세계』(올더스 헉슬리)
    「가타카」의 배경은 유전공학이 크게 발달한 가까운 미래입니다. 유전자를 조작함으로써 소위 ‘좋은 유전자’를 가진 우월한(?!) 인간으로 태어날 수 있는 기술이 있지만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영화 제목인 ‘가타카’ (GATTACA)는 영화의 무대가 되는 우주탐사 회사(NASA 같은)의 이름입니다. 이 회사에서 일어나는 어떤 사건을 중심으로, 유전자 조작으로 태어난 사람, 아닌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펼쳐 보이면서 유전공학이 한 개인과 한 사회에 적용되었을 때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고 작동하는지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1998년 개봉(미국에서는 1997년)되었는데, 당시는 ‘인간 유전체 프로젝트’(1990~2003)가 한창 진행되고 있던 시점이기도 합니다.
  4. 모임 일시 : 2024년 5월 16일. 목요일. 저녁 8:30~10:30 (2시간)  (3회 모임에 대한 상세 안내는 링크 참조)
  5. 모임 장소 : 온라인
    * zoom 이용. 세미나실과 비밀번호는 모임 전에 카톡으로 알려드립니다.(카톡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경우 메일을 드립니다. 전화 문자는 드리지 않으니 사용 중인 메일로 등록해주세요.)
  6. 모임 방식
    * 매달 한 번, 세 번째 혹은 네 번째 목요일 저녁, 온라인으로 만납니다.
    * 각자 영화를 봅니다.
    * 영화 소감, 얘기 나눌 주제, 키워드 등은 모임 전까지 카톡이나 게시판에 각자 올리고, 진행자가 모아 정리해서, 모임 시작할 때 간단히 소개합니다.(10분 정도)
    * 참가자 각자의 소감 등 이야기를 나눕니다.(1시간 20분)
    * 마지막으로 영화와 관련된 중요한 주제들을 30분 정도 짚어봅니다.
  7. 참가비 (입금 계좌는 신청서에서 해당 항목 참조)
    참가비 : 3,000원
    참가비 무료 대상 : 녹색아카데미 모임(2022~2024년 책읽기 모임, 자연철학세미나, 새자연철학세미나, 양자역학세미나 등 참가비가 있는 모든 모임)에 참가한 적이 있는 경우 무료입니다. (이 경우에도 참가신청을 해주셔야 카톡방 초대 등 안내를 할 수 있으니 꼭 접수해주세요.)
  8. 신청 기간 : 2024년 4월 19일~ 5월 14일

* 참가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사전에(5월 15일) 녹색아카데미 웹사이트와 카톡을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녹색아카데미 ‘가볍게 영화클럽’ 시즌1에 참가하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로 가셔서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각 항목에 대해 모두 입력하시고 ‘제출’을 누르시면 접수가 된 것이며, 입력하신 각자의 이메일로 전송되오니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녹색아카데미에서 진행하고 있는 여러 다른 모임에 대해서는 녹색아카데미 웹사이트의 녹색문명공부모임 게시판과 자연철학세미나 게시판 등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녹색아카데미
문의 : greenacademy.kr@gmail.com 

녹색아카데미 ‘가볍게 영화클럽’ 시즌1 – 세 번째 영화(가타카) 참가 신청하러 가기 (현재 참가중인 분들께서는 다시 신청 안 하셔도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