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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아카데미

더 나은 앎으로 푸른 미래를 가꾸는 사람들의 공부모임

새 자연철학 세미나

아인슈타인, 로렌츠, 푸앵카레

자료
상대성이론
작성자
자연사랑
작성일
2023-03-13 22:30
조회
3080
상대성이론의 역사적 전개에서 아인슈타인과 로렌츠와 푸앵카레 사이의 관계는 매우 뜨거운 학술논쟁의 주제였습니다. 참고하실 수 있도록 제가 이전에 다른 곳에 썼던 글을 가져왔습니다.

--------

물리학의 역사에서 자주 오해되는 것이 있다.

1905년 천재 물리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갑자기 툭 튀어나와서 움직이는 물체의 전기역학에 대해 새로운 이론을 말하고, 동시성의 상대성과 길이 줄어듬과 시간 늦어짐을 말했다는 것이다.

당시의 기라성 같은 물리학자들은 죄다 어리석은 과거의 낡은 패러다임에 갇혀 있어서 새로운 생각을 하지 못하고 뉴턴주의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거다.

이런 신화화가 아인슈타인을 이상한 괴물로 만들어 버렸다. 당시의 훌륭한 물리학자들이 어리석지도 않았고 아인슈타인이 갑작스런 천재였던 것도 아니다.

소위 상대성이론, 특히 특수상대성이론이라고 부르는 것의 기본적인 틀은 1895년에 발표된 헨드릭 안톤 로렌츠의 이론에 사실상 모두 들어 있었다. 9년 뒤에 몇 가지가 수정되어 소위 '전자이론 Elektrontheorie'이란 이름으로 정리되었다. (여기에서 Elektron은 지금의 전자와 다르다. 원자의 질량을 다 가지고 있으면서 전하도 가지고 있는 기본 단위를 가리킨다. 지금의 원자와 비슷하다.)

앙리 푸앵카레는 1900년 경부터 로렌츠의 이론에서 부정확한 부분을 지적하고 예컨대 국소시간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면서 이 이론의 정립에 핵심적으로 기여했다.

* Lorentz, Hendrik Antoon (1895). "Versuch einer Theorie der electrischen und optischen Erscheinungen in bewegten Körpern"
https://de.wikisource.org/wiki/Versuch_einer_Theorie_der_electrischen_und_optischen_Erscheinungen_in_bewegten_Körpern

* Lorentz, Hendrik Antoon (1904). "Weiterbildung der Maxwellschen Theorie. Elektronentheorie."
Encyclopädie der mathematischen Wissenschaften, 5 (2): 145–288
http://bit.ly/2vAl1ZB

* Poincaré, Henri (1898). “La mesure du temps”, Revue de métaphysique et de morale 6: 1-13.
https://fr.wikisource.org/.../Chapitre_II._La_mesure_du...

* Poincaré, Henri (1901). "Sur les principes de la mécanique", Bibliothèque du Congrès international de philosophie: 457–494

* Poincaré, Henri (1908). “La dynamique de l’électron”, Revue générale des sciences pures et appliquées 19: 386–402.
https://fr.wikisource.org/wiki/La_Dynamique_de_l’électron

1905년 아인슈타인의 주요한 기여로 흔히 여겨지는 '광속 일정 원리'도 1898년에 푸앵카레가 이미 명확하게 서술한 것이다. 하지만 아인슈타인은 어디에서도 로렌츠나 푸앵카레를 제대로 인용하지 않았다.

조금 넉넉하게 봐 주면, 1905년 당시 대학에 자리를 얻지 못했던 알버트 아인슈타인으로서는 프랑스어로 쓰인 푸앵카레의 저작들을 제대로 읽지는 못했을 것이고 로렌츠의 이론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을 거란 상상을 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정확한 이야기는 아니다. 1902년부터 시작한 Akademie Olympia에서 아인슈타인은 모리스 솔로빈이나 콘라트 하비히트와 더불어 에른스트 마흐나 칼 피어슨을 읽었을 뿐 아니라 1904년에 독일어 번역판이 출판된 푸앵카레의 <과학과 가설 La Science et l'Hypothèse> (프랑스어판은 1902년 출판)을 함께 읽고 깊이 토론했었다.

또한 아인슈타인은 학부 시절부터 아우구스트 푀플(https://de.wikipedia.org/wiki/August_Föppl)의 유명한 교과서 <맥스웰의 전기이론 입문>Theorie der Elektrizität, Band 1: Einführung in die Maxwellsche Theorie der Elektrizität을 신주단지처럼 여기며 빼곡하게 공부했다. 푀플은 라이프치히 대학의 공학적 역학 Technische Mechanik 교수였고, 맥스웰의 전기이론을 해설하는 그 책은 매번 쇄를 거듭하며 개정되었다. 바로 그 책의 마지막 장 제목이 "움직이는 물체의 전기역학"이었고, 여기에서 마이켈슨-몰리의 실험을 비롯하여 로렌츠의 국소시간 이론 등이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인슈타인이 직접 푸앵카레와 로렌츠의 저작을 읽지 않았더라도 그 논의는 비교적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었음에 틀림없다.

아인슈타인이 1905년에 출판된 논문에서 푸앵카레와 로렌츠를 인용하지 않고 있는 것은 좀 특이한 일이다. 이후에도 아인슈타인은 로렌츠와 푸앵카레에게 충분한 크레딧을 주지 않았다.

그러나 100년이 넘게 지난 지금 돌아볼 때 분명히 상대성이론의 기본 틀은 로렌츠의 에테르 이론과 푸앵카레의 확장 안에 있었다고 평가하는 게 옳다. 아인슈타인은 로렌츠와 달리 에테르 정지계를 특별하게 여기지 않았고, 어느 관성계에서든 시계로 측정하는 모든 시간을 다 대등하게 참된 시간으로 여겼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에테르 정지계를 긍정하는가 여부만이 다를 뿐, 아인슈타인의 이론과 로렌츠의 이론의 경험적 증거들은 전적으로 동등하다.

따라서 아인슈타인의 접근과 로렌츠의 접근은 같은 형식이론에 대한 구별되는 해석들로 봐야 한다. 또한 민코프스키의 4차원 시공간 개념도 상대성이론에 대한 세 번째 해석으로 봐야 한다. 형식이론상으로든 동등하지만 존재론적으로 아인슈타인의 해석과 구별되기 때문이다.

https://en.wikipedia.org/wiki/Lorentz_ether_theory

전체 3

  • 자연사랑 자연사랑
    2023-03-13 22:39

    "광속 일정의 원리가 꼭 필요할까?"라는 글이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106-108쪽의 내용과 연관됩니다.


  • 자연사랑 자연사랑
    2023-03-13 22:40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408" target="_blank" rel="noopener">에테르와 상대성이론"에 위의 글보다 더 다듬어지고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 Stella Stella
    2023-03-14 10:31

    이강영 교수님의 ‘스핀’에서는 아인슈타인이 로렌츠를 각별히 존경하여 자주 로렌츠를 방문해 조언을 구했고, 로렌츠 또한 아인슈타인을 아끼면서도 여전히 대가다운 날카로운 지적을 하며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 이론을 다듬는 데도 도움을 주는 관계로 묘사가 되더군요.

    어쨌든 일반적으로는 로렌츠나 푸앵카레가 닦아놓은 비옥한 지적 기반보다는 마흐의 영향력 얘기만 너무 부각되는 측면은 없지않아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로렌츠와 푸앵카레 두 사람이 대중적 저술가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난이도를 지닌 학문적 작업을 했다는 점도 한 가지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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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2025.06.03
2.의 질문이 흥미롭습니다. '이해'라는 문제를 직접 건드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대상과 변별체의 만남(조우)은 원래 인식의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그것을 알아채거나 기록하거나 기억하거나 그로부터 지식을 얻는 것과 전혀 무관하게 대상과 변별체가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상하기에 이 세계 속의 수많은 물질적 존재자들은 서로 만나고 헤어지고 부딪치고 멀어져갈 것입니다. 아주 먼 우주에서 행성과 혜성이 충돌하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여하간 그런 상호작용을 통해 흔적이 남습니다. 그런데 그 물질적 존재자에 생긴 흔적을 인식 주체인 '나' 또는 서술세계가 받아들이면 이제 그 흔적이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집니다. 인식주체가 없었더라면 그냥 물질적 충돌에 불과했을 것이 이제 '사건'이 되어 버립니다. 미묘하지만, 변별체와 경험표상영역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습니다. 변별체에 남은 흔적과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진 정보는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50쪽의 그림 1-1에서 물질세계와 서술세계를 구별하는 점선을 넘나듭니다. 두 개의 네모 사이의 위아래 양쪽방향 화살표의 양면성입니다. 물질적 측면에서 보면 대상과 변별체가 만나서 흔적을 만들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건'과 '빈-사건'이 일어납니다. 특정 변별체에 흔적이 남지 않는 것도 흔적이 남는 것 못지 않은 정보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이해'라는 말이 직접 연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세미나에서 인용한 폰노이만의 온도 측정의 예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재려면 온도계를 넣어 수은/알콜의 높이를 보아야 합니다. 이 때 비커의 물이 대상이고 온도계는 변별체가 됩니다. (2) 온도계 높이를 알기 위해서는 전등의 빛이 수은/알콜의 경계면에 닿았다가 눈의 망막으로 와야 합니다. 이 때 온도계의 높이는 대상이 되고 빛(빛알)이 변별체가 됩니다. (3) 빛이 망막에 입사되면 망막에 있는 시신경에 나트륨 원소가 모이거나 흩어져서 전류가 만들어집니다. 이 때 빛이 대상이라면 시신경의 전위차는 변별체가 됩니다. (4) 시신경의 전위차는 뇌의 피질에서 뉴런을 발화할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대목에서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읽어냅니다. (5) 그 다음 단계가 어렵습니다. 온도계의 높이든, 망막에 생기는 흔적이든, 시신경의 전위차든, 뉴런의 발화든 여하간 어느 단계에서 흔적의 기록이 정보로 바뀌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는 과정은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32-33쪽에 서술된 것처럼 역학 모드와 서술 모드를 구별합니다. 하지만 서술 모드만으로는 '이해'를 말하기 어렵습니다. 여하간 세 번째 모드로서 '의식 모드'가 작동을 해야 비로소 '이해'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해'라는 문제는 매우 어렵고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인츠 폰푀르스터의 <이해를 이해하기> 같은 저작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Heinz Foerster (2003) Understanding Understanding: Essays on Cybernetics and Cognition. Springer. https://doi.org/10.1007/b97451
2025.06.03
3. 3차원 vs. 2+1차원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코페르니쿠스 이전, 고대그리스-이슬람-중세유럽으로 이어지는 자연철학의 전통에서 세상의 중심은 지구였습니다. 지구 주위에는 일곱 행성(七曜) 즉 달, 수성, 금성, 태양, 화성, 목성, 토성의 천구가 있고, 그 바깥에는 항성 천구가 있습니다. 지구는 네 개의 권역(구 껍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달의 천구 바로 아래에는 불의 권역이 있고, 그 아래로 차례로 숨/바람의 권역, 물의 권역, 흙의 권역이 있습니다. 뒤의 세 권역은 현대의 기권(氣圈, Atmosphere), 수권(水圈 Hydrosphere), 지권(地圈,Geosphere)에 대략 연결됩니다. 불의 권역은 현대의 열권(熱圈, Thermosphere)이나 전리층과 비슷합니다. 여하간, 세상(우주)의 중심은 지구의 중심이며, 이 중심을 향하는 방향이나 이 중심으로부터 벗어나는 방향이 곧 수직 방향입니다. 이와 달리 지표면의 동서남북은 어느 쪽으로도 대등합니다. 이것이 바로 (2+1)차원의 세계입니다. 세계(우주)의 중심이 지구가 아니라는 생각이 생겨나면서 수직 방향도 동서남북과 대등하지 않을까 하는 관념이 펼쳐졌습니다. 그런 생각을 펼친 사람 중 하나가 바로 르네 데카르트입니다. 데카르트는 공간의 한 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세 개의 숫자 $(x, y, z)$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비단 눈 앞에 펼쳐지는 육면체 모양의 방 안에서의 위치만이 아니라 온 우주 전체에서의 위치에도 해당합니다. 그러면 수직 방향이나 동서 방향이나 남북 방향이 모두 대등합니다. 데카르트에게 우주는 (2+1)차원이 아니라 3차원이었습니다. [그림출처: Peter Apian (1529) Cosmographiae introductio]
2025.06.03
중요한 지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또 몇 가지 글에 대한 링크도 있었구요. 따로 답글도 있었는데 사라졌더라구요. 저의 부족한 글도 여하간 토론과 대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올리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을 더듬어 몇 자 적어주시면 어떨까요?
2025.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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