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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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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자연철학 세미나

일반상대성이론 입문 링크모음

자료
우주와 물질
작성자
자연사랑
작성일
2022-06-16 17:54
조회
3150

"우주와 물질"을 이해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텍스트는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제6장입니다. 그 다음에는 장회익 선생님과 neomay3님, 시인처럼님의 대담입니다. 여기에서 장회익 선생님께서 책에 없는 내용까지 포함하여 아주 상세하고 친절하고 알기 쉽게 이야기를 하시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와 대담만으로도 "우주와 물질"에 연결된 자연철학에 대한 핵심적인 사유와 개념과 주장을 잘 볼 수 있습니다.

  • 대담영상 및 녹취록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7-1. 우주와 물질 : 역사지평
    • (https://greenacademy.re.kr/archives/13933)

  • 장회익의 자연철학이야기 7-2. 우주와 물질 : 내용정리, 해설 및 성찰

그 다음으로 "자연철학 세미나" 1기에서 제가 우주와 물질 부분의 발제를 맡았었는데, 그 내용을 추가로 보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세미나녹취] 6. 우주와 물질(1)"

"[세미나녹취] 6. 우주와 물질(2)-1"

"[세미나녹취] 6. 우주와 물질(2)-2"

본 세미나에서 제가 말씀드릴 '여는 발제'도 이전의 발표자료를 편집하고 정리한 것이어서 이 녹취록의 내용과 유사할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제6장 "우주와 물질"을 따라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현대 우주론의 근간이 일반상대성이론이다 보니 그 내용을 어느 정도는 아는 것이 유익합니다. 제가 이전에 급하게 올린 글들을 다시 보니 난삽하기 짝이 없지만, 지금 서둘러 자료를 만들 여력은 없는 편이어서, 우선은 차선으로 그 링크들을 정리하여 찾아가기 편리하게 하려 합니다.

"일반상대성이론 입문 1: 거리함수 텐서"

여하간 일반상대성이론을 이해하는 첫 걸음은 '거리함수 텐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수학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아는 것입니다. 의외로 아주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 일반상대성이론 입문 2 (아인슈타인 방정식)"

다음으로 다루는 것이 아인슈타인 중력장방정식입니다. 이 방정식은 중력과 시간과 공간과 물질의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태양계의 운동, 별의 진화, 블랙홀의 인과적 구조 등만이 아니라 우주의 변화양상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뉴턴의 운동방정식과 그를 일반화한 해밀턴 방정식, 오일러-라그랑주 방정식이 온 우주의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는 근본으로 여겨졌다면, 20세기 이후 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아인슈타인 방정식입니다. 그에 대하여 매우 초보적인 입문 이야기를 담은 것이 위의 링크입니다.

여기에서 (*) 표시는 글을 읽어나가기 위해서는 수학 지식을 배경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 일반상대성이론 입문 3 (리치텐서와 크리스토펠 기호)"

아인슈타인 방정식을 직접 풀어가는 것이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무슨 이야기가 어떻게 굴러가는지를 대략 파악하기 위해서는 미분기하학이라는 수학의 영역을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링크는 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일반상대성이론 입문 4 (곡률의 의미)"

더 나아가 곡률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간단한 경우에 계산하는 것까지 담아 보았습니다. (*)이 아니라 (**)라고 아스테르 리스크 표시를 두 개 한 것은 그만큼 수학 언어가 많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입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일반상대성이론 입문 5 (측지선 방정식)"

이 링크에 있는 글은 중력장 안에서 물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말해 주는 일종의 운동방정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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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댓글 내가 쓴 댓글
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2025.06.03
2.의 질문이 흥미롭습니다. '이해'라는 문제를 직접 건드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대상과 변별체의 만남(조우)은 원래 인식의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그것을 알아채거나 기록하거나 기억하거나 그로부터 지식을 얻는 것과 전혀 무관하게 대상과 변별체가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상하기에 이 세계 속의 수많은 물질적 존재자들은 서로 만나고 헤어지고 부딪치고 멀어져갈 것입니다. 아주 먼 우주에서 행성과 혜성이 충돌하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여하간 그런 상호작용을 통해 흔적이 남습니다. 그런데 그 물질적 존재자에 생긴 흔적을 인식 주체인 '나' 또는 서술세계가 받아들이면 이제 그 흔적이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집니다. 인식주체가 없었더라면 그냥 물질적 충돌에 불과했을 것이 이제 '사건'이 되어 버립니다. 미묘하지만, 변별체와 경험표상영역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습니다. 변별체에 남은 흔적과 경험표상영역에 새겨진 정보는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50쪽의 그림 1-1에서 물질세계와 서술세계를 구별하는 점선을 넘나듭니다. 두 개의 네모 사이의 위아래 양쪽방향 화살표의 양면성입니다. 물질적 측면에서 보면 대상과 변별체가 만나서 흔적을 만들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건'과 '빈-사건'이 일어납니다. 특정 변별체에 흔적이 남지 않는 것도 흔적이 남는 것 못지 않은 정보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이해'라는 말이 직접 연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세미나에서 인용한 폰노이만의 온도 측정의 예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재려면 온도계를 넣어 수은/알콜의 높이를 보아야 합니다. 이 때 비커의 물이 대상이고 온도계는 변별체가 됩니다. (2) 온도계 높이를 알기 위해서는 전등의 빛이 수은/알콜의 경계면에 닿았다가 눈의 망막으로 와야 합니다. 이 때 온도계의 높이는 대상이 되고 빛(빛알)이 변별체가 됩니다. (3) 빛이 망막에 입사되면 망막에 있는 시신경에 나트륨 원소가 모이거나 흩어져서 전류가 만들어집니다. 이 때 빛이 대상이라면 시신경의 전위차는 변별체가 됩니다. (4) 시신경의 전위차는 뇌의 피질에서 뉴런을 발화할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대목에서 비커에 담긴 물의 온도를 읽어냅니다. (5) 그 다음 단계가 어렵습니다. 온도계의 높이든, 망막에 생기는 흔적이든, 시신경의 전위차든, 뉴런의 발화든 여하간 어느 단계에서 흔적의 기록이 정보로 바뀌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는 과정은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32-33쪽에 서술된 것처럼 역학 모드와 서술 모드를 구별합니다. 하지만 서술 모드만으로는 '이해'를 말하기 어렵습니다. 여하간 세 번째 모드로서 '의식 모드'가 작동을 해야 비로소 '이해'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해'라는 문제는 매우 어렵고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인츠 폰푀르스터의 <이해를 이해하기> 같은 저작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Heinz Foerster (2003) Understanding Understanding: Essays on Cybernetics and Cognition. Springer. https://doi.org/10.1007/b97451
2025.06.03
3. 3차원 vs. 2+1차원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코페르니쿠스 이전, 고대그리스-이슬람-중세유럽으로 이어지는 자연철학의 전통에서 세상의 중심은 지구였습니다. 지구 주위에는 일곱 행성(七曜) 즉 달, 수성, 금성, 태양, 화성, 목성, 토성의 천구가 있고, 그 바깥에는 항성 천구가 있습니다. 지구는 네 개의 권역(구 껍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달의 천구 바로 아래에는 불의 권역이 있고, 그 아래로 차례로 숨/바람의 권역, 물의 권역, 흙의 권역이 있습니다. 뒤의 세 권역은 현대의 기권(氣圈, Atmosphere), 수권(水圈 Hydrosphere), 지권(地圈,Geosphere)에 대략 연결됩니다. 불의 권역은 현대의 열권(熱圈, Thermosphere)이나 전리층과 비슷합니다. 여하간, 세상(우주)의 중심은 지구의 중심이며, 이 중심을 향하는 방향이나 이 중심으로부터 벗어나는 방향이 곧 수직 방향입니다. 이와 달리 지표면의 동서남북은 어느 쪽으로도 대등합니다. 이것이 바로 (2+1)차원의 세계입니다. 세계(우주)의 중심이 지구가 아니라는 생각이 생겨나면서 수직 방향도 동서남북과 대등하지 않을까 하는 관념이 펼쳐졌습니다. 그런 생각을 펼친 사람 중 하나가 바로 르네 데카르트입니다. 데카르트는 공간의 한 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세 개의 숫자 $(x, y, z)$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비단 눈 앞에 펼쳐지는 육면체 모양의 방 안에서의 위치만이 아니라 온 우주 전체에서의 위치에도 해당합니다. 그러면 수직 방향이나 동서 방향이나 남북 방향이 모두 대등합니다. 데카르트에게 우주는 (2+1)차원이 아니라 3차원이었습니다. [그림출처: Peter Apian (1529) Cosmographiae introductio]
2025.06.03
중요한 지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또 몇 가지 글에 대한 링크도 있었구요. 따로 답글도 있었는데 사라졌더라구요. 저의 부족한 글도 여하간 토론과 대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올리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을 더듬어 몇 자 적어주시면 어떨까요?
2025.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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