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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아카데미

더 나은 앎으로 푸른 미래를 가꾸는 사람들의 공부모임

새 자연철학 세미나

[공지] 게시판 카테고리 설정에 대해서

공지사항
작성자
시인처럼
작성일
2022-03-07 13:04
조회
13482

안녕하세요, 녹색아카데미 최우석입니다.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에 자연사랑님의 주옥같은 글들이 수백 편 넘게 있는데 필요할 때 필요한 글을 찾아 읽기가 어렵게 되어 있죠? 글에 태그를 붙일 수가 있으면 태그만으로 쉽게 찾아볼 수가 있을텐데 우리 홈페이지가 게시판용으로 쓰고 있는 KBoard가 아직 태그를 붙이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대안으로 태그에 비해 상당히 불편하지만 글에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오늘에야 알았습니다.

글 목록 상단에 나오듯이 카테고리를 제가 설정해보았습니다. 당장은 안 되겠지만 차차 게시판의 글들을 하나하나 수정해서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앞으로 좀 더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헌데 사용자들이 마음대로 카테고리를 만들 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서 필요한 카테고리가 있다면 이 글에 댓글 형식으로 제안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제가 카테고리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게시판에 글을 쓰실 때 카테고리 설정 기능을 활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카테고리를 달지 않아도 글을 올리는 데에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주제 별로 쉽게 묶어 보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카테고리1은 글의 성격에 관한 것으로, 카테고리2는 글의 내용에 관한 것으로 정해보았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전체 4

  • 김진우 김진우
    2022-03-17 16:20

    혹시 가능하면 글쓰기 할 때 이상한 글자(?) 입력하라고 하는 기능을 뺄 수 있을까요? 좀 더 간단하게 입력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어요.


    • 자연사랑 자연사랑
      2022-03-17 19:20

      좀 번거롭긴 하지만 그 기능을 끄면 스팸 광고 답글이 저절로 많이 달려서 홈페이지가 전체적으로 매우 지저분해지기 쉽습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CAPTCHA 코드 입력 기능을 끄면 안 될 것 같습니다.


      • 시인처럼 시인처럼
        2022-03-17 20:02

        그도 그렇네요. 보안이 되면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길을 찾겠습니다. 지금 로그인 좀 불편하게 되어 있어서 이걸 더 편하게 할 수 있게 해보겠습니다.


    • 시인처럼 시인처럼
      2022-03-17 16:56

      아, 로그인을 안 하고 글을 쓸 때 사람인지 스팸인지 확인하는 그 기능이 자꾸 뜨는군요. 그게 보안 관련 기능 전체에 딸려있는 한 부분이라서 그 기능 하나만 끄는 걸 제가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네요… ^^; 로그인을 더 간편하게 하실 수 있게 만들면 좋겠는데 그 부분도 제가 잘 해결을 못 하고 있네요… ㅠㅠ 어떻게든 찾아는 보겠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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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플러의 법칙([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75쪽)에 대한 더 상세한 이야기가 "케플러의 법칙과 뉴턴의 증명"에 있습니다. 또 같은 페이지에 케플러의 법칙을 고전역학에서 유도하는 과정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내용을 "케플러 문제의 간단한 풀이"에 상세하게 해설해 두었습니다. 약간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미국의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1964년 강의가 연관됩니다. 그 내용을 "태양 주변의 행성의 운동 (리처드 파인만의 강의)"에서 소개했습니다.
2025.06.16
'낙하의 문제'([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62-64쪽)와 관련하여 이전에 쓴 글 "천원지방, 갈릴레오, 뉴턴, 여헌 장현광"이 참고가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70쪽에 소개 되어 있는, 물체를 수평으로 던질 때 그리는 궤적을 구하는 문제는 갈릴레오가 1638년의 저서 [새로운 두 과학](Discorsi e dimostrazioni matematiche intorno a due nuove scienze)에서 처음으로 상세하게 해명하여 과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성취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Two_New_Sciences
2025.06.15
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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