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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아카데미

더 나은 앎으로 푸른 미래를 가꾸는 사람들의 공부모임

녹색문명공부모임

[공지] 녹색문명공부모임 2023-2024 모임 계획표(수정. 10/26)

공지사항
녹색문명공부모임
작성자
neomay33
작성일
2023-09-08 11:08
조회
2908

녹색문명공부모임 2023-2024 "장회익과 장회익 저작(생명, 문명) 읽기" 전체 일정표를 수정하였습니다.

원래 계획(2, 4주 목요일)을 바꾸어 격주로 모임을 합니다. 아무래도 헷갈리는 일이 생길 것 같아서 이렇게 바꾸었습니다.

11월까지는 원래 계획과 다르지 않고요, 12월부터 달라집니다. 양해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일정에 참고하셔서 착오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

참가 문의 : 녹색아카데미 greenacademy.kr@gmail.com


< 모임 계획표 >

모임 시간 : 격주 목요일. 저녁 8:30~10:30.

(자세한 참석 안내는 웹사이트 맨 위 '일정' 메뉴를 참조해주세요.)


 < 각 저작의 목차 >

『삶과 온생명』. 2014. 현암사.

  • 1부 ‘삶’과 동양의 학문 세계 
    • 1장 동서양의 학문 세계, 어떻게 서로 다른가 -동서양 학문의 연원적 특성 
    • 2장 주역과 양자역학의 비교 검토
    • 3장 동양 사상에서의 시공 개념 -신유학자들의 문헌에 나타난 사상을 중심으로 
    • 4장 조선 성리학의 자연관 -장현광의 「우주설」을 중심으로 
    • 5장 조선 실학의 과학 사상 -정약용의 자연관을 중심으로
  • 2부 생명·인간·문명 
    • 6장 생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 7장 생명과 인간
    • 8장 온생명과 현대 사회 
    • 9장 새로운 생명 가치관의 모색 -환경 윤리는 어디에 바탕을 둘 것인가 
    • 10장 온생명은 어째서 진정한 ‘생명의 단위’인가
  • 3부 쟁점과 전망: 새로운 융합의 모색 
    • 11장 과학문화, 재앙인가 구원인가 
    • 12장 현대 과학과 정신세계 
    • 13장 과학과 종교 사이의 갈등과 융합
    • 14장 과학과 동양 사상의 융합은 가능한가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2014. 한울.

  • 제1장 생명이라고 하는 물음
    • 1-1 슈뢰딩거의 책 <생명이란 무엇인가>
    • 1-2 슈뢰딩거의 책에 담긴 내용
    • 1-3 도킨스의 책 <이기적 유전자>
    • 1-4 DNA 분자는 정보를 담고 있는가?
    • 1-5 생명은 어디에 들어 있는가?
  • 제2장 사람들은 생명을 어떻게 이해해왔나?
    • 2-1 우리의 일상적 ‘생명’ 개념
    • 2-2 베르나드스키의 생물권 이론
    • 2-3 라세브스키의 생명 연구
    • 2-4 로젠의 관계론적 생물학
    • 2-5 마투라나와 바렐라의 자체생성성
  • 제3장 생명의 정의 문제
    • 3-1 생명의 정의에 관한 여러 의견들
    • 3-2 자체생성성 개념을 활용한 생명의 정의
    • 3-3. 생명의 정의가 어려운 이유
    • 3-4 생명의 정의를 위한 최근의 시도들
  • 제4장 열역학의 법칙과 자유에너지
    • 4-1 생명과 엔트로피
    • 4-2 윷의 미시 상태와 거시 상태
    • 4-3 엔트로피와 열역학 제2법칙
    • 4-4 온도와 자유에너지
    • 4-5 질서와 정연성
  • 제5장 우주와 질서
    • 5-1 우주 안에서 관측되는 형상들
    • 5-2 우주의 출현과 ‘힉스 마당’
    • 5-3. 우주의 초기 질서
    • 5-4 평형 질서와 비평형 질서
    • 5-5 자체촉매적 국소 질서와 군집의 형성
    • 5-6 자촉 질서의 한 모형
  • 제6장 온생명과 낱생명
    • 6-1 이차 질서의 형성 단계
    • 6-2 생명을 어떻게 규정할까?
    • 6-3 생명의 온생명적 구조
    • 6-4 온생명과 여타 유사 개념들
  • 제7장 의식과 주체
    • 7-1 복합 질서와 정신세계
    • 7-2 지식과 정보
    • 7-3 학습과 질문
    • 7-4 인간과 온생명적 자아
    • 7-5 우주사적 사건과 우주사적 비극
  • 제8장 몇 가지 물음과 잠정적 해답
    • 8-1 온생명의 주체가 당면하는 큰 물음들
    • 8-2 온생명의 정상적 생리
    • 8-3 온생명의 병리적 상황
    • 8-4 생물종의 멸종과 온생명의 생존 위기
    • 8-5 새 생명 윤리의 모색
    • 8-6 궁극적 의미와 궁극적 지향

『물질, 생명, 인간』. 2009. 돌베개.

  • 1장 칸트 철학과 현대 물리학
    • 1. 인간의 앎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2. 앎의 한 모형으로의 물리학
    • 3. 칸트 철학과 감성·지성의 구분
    • 4. 칸트의 공간·시간론
    • 5. 칸트 철학과 자연법칙
  • 2장 물질현상과 생명현상
    • 1. 생명이란 무엇인가?
    • 2. 생명에 관한 여러 관점
    • 3. 온생명의 성격과 구현
    • 4. 온생명, 생태계, 생물권, 가이아 
    • 5. 맺는 말: 생명의 존재론적 구조
    • 부록 1: 엔트로피와 자유에너지
    • 부록 2: 자체촉매적 국소 질서 
  • 3장 물질과 의식의 양면성
    • 1. 우주가 자신에게 던지는 물음
    • 2. 크릭의 ‘놀라운 가설’
    • 3. 슈뢰딩거의 의식론
    • 4. 의식 주체로서의 온생명
    • 5. 요나스의 생명철학
  • 4장 나와 너 그리고 우리 – 삶과 앎 
    • 1. 우리 삶이 놓인 자리
    • 2. 앎의 출현과 성장
    • 3. 서술과 서술 주체의 문제
    • 4. 앎의 내재적 구조
    • 5. 다시 칸트를 생각하자

『과학과 메타과학』. 2012. 현암사.

  • 1부 과학과 인식 
    • 1장 자연과학의 연구 방법 
    • 2장 지식 진화와 학문의 전개 양식 
    • 3장 과학의 논리 구조-양태 형성과 실태 규명 
    • 4장 과학의 이론 구조-의미기반과 상황진술 
    • 5장 과학의 인식 구조-상태설정과 상태서술 
    • 6장 이론과학의 성격과 유형 
  • 2부 생명과 인간 
    • 7장 우주 이야기 
    • 8장 물질과 생명 
    • 9장 생명의 단위와 존재론적 성격 
    • 10장 인간의 우주적 존재 양상 
    • 11장 인간의 행위 능력과 가치 이념 
    • 12장 새 가치 이념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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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연사랑 자연사랑
    2023-09-15 12:19

    10월 12일에 예정된 제2회 세미나에서는 양자역학(2장)과 시공간(3장) 이야기가 나오긴 하지만 의외로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틈 날 때마다 읽어보시면 찬찬히 생각할 거리가 많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neomay33 neomay33
      2023-09-15 20:50

      감사합니다. 왠지 양자역학보다 주역이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둘 다 어렵기는 매한가지지만요... ^^;;


      • 자연사랑 자연사랑
        2023-09-16 10:15

        실상 저는 당연히 양자역학보다 주역이 훨씬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양자역학이라는 거창한 이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꽤 엄격한 규칙에 따라 정교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입력과 출력이 매끄럽게 연결된 기계와도 비슷합니다. 또는 키보드에 뭔가를 누르면 화면에 그 뭔가가 나오는 것과도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자역학이라는 기계나 장치는 좀 능숙하게 사용하게되면 큰 어려움이 없이 작동합니다. 물론 여기에도 걸기적거리는 게 있어서 철학적 요소가 개입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심지어 정확히 무슨 얘기를 하는지 잘 몰라도 그 장치를 써서 이것저것 계산하거나 이해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단지 조금 긴 숙련과 연습과 시행착오가 필요할 따름입니다. 그래서 저처럼 약간의 아스버거 증후군이 있고 규칙을 잘 따르려 하는 사람이라면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게 무슨 말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주역은 아무리 들여다 봐도 무슨 소리를 하는 것인지 종잡을 수가 없고 왜 이 대목에서 저 대목으로 연결되는지도 알 수가 없어서 저로서는 말 그대로 안개 속을 헤매는 느낌이었습니다. 비논리적이라기보다는 전체적 흐름의 각 단계에서 선택지가 꽤 다양합니다. 저는.능력이 부족하여 결국 포기해 버렸지만 여전히 궁금하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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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파동은 무언가의 시공간적 궤적을 말하는 게 아닌가?"라는 질문에 대해 짧은 대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특정 시간(시각)에 특정 위치에 놓이며, 그럼으로써 시간의 흐름을 따라 보면 모종의 '궤적'을 이루는 것은 언제나 질점(point mass) 내지 입자입니다. 파동은 언제나 시간과 공간에 퍼져 있습니다. 파동을 직관적으로 보기 쉽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파동은 근본적으로 '모여 있지 않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파동을 교묘하게 여러 개 모아서 만든 파동다발(波束, wave packet)이 마치 입자처럼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면서 시간과 공간 속에서 퍼져나간다고 말하는 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파동다발을 입자와 같은 것으로 말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그런데 파동은 결국 진동수와 파장으로 서술되는 것이라서 진동수와 파장의 추상화된 공간(흔히 운동량 공간이라 부릅니다)을 시간-공간에 대응시킬 수 있습니다. 즉 $(t, x)$ 대신 $(\omega, k)$를 쓰면, 이번에는 특정의 파동 하나가 $(\omega, k)$의 '공간'에서 한 점을 차지합니다. 즉 모여 있습니다. 여러 개의 파동이 있다면 이 '운동량 공간'에서 여러 개의 점으로 나타납니다. 대신 '운동량 공간'의 한 점을 우리에게 친숙한 보통의 시간-공간에서 보면 퍼져 있습니다. 그러면 '운동량 공간'에서 퍼져 있는 것은 보통의 시간-공간에서 특정 점에 모여 있는 것으로 나타날까요? 맞습니다. 그렇게 나타납니다. 이것이 <앙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151-165쪽에 있는 내용의 핵심입니다. [추가: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에서는 위치와 운동량의 이중공간뿐 아니라 시간과 에너지의 이중공간도 함께 고려합니다. 시간과 위치가 4차원을 이루는 것처럼, 에너지와 운동량의 이중공간도 4차원을 이룹니다.]
15:25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19쪽에 언급된 "추가적 관측을 겹실틈 바로 뒤에서가 아니라 식별 스크린 바로 앞에서 수행하는 실험"을 더 정교하게 할 수도 있겠지만, 제 의견에는 이미 기존의 겹실틈 실험 특히 위에 인용한 Bach et al. (2013)에서 어느 정도는 이미 한 셈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실험의 에너지 규모를 조절하여 방출되는 전자가 하나씩 나올 수 있도록 한 것이라서, 스크린 바로 앞에서 전자의 위치를 관측한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 아이디어를 적용한다면, 실제로 스크린 바로 앞에서 아주 약하게 전자의 위치를 관측하는 실험을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첨부한 그림은 Bach et al. (2013) 실험의 보충자료에 있는 실험세팅입니다.
2025.05.15
"겹실틈 실험의 실제 실험과 올바른 해석"(https://bit.ly/3ZeRBNv)에 인용한 Bach et al. (2013)의 실험은 겹실틈을 만든 뒤 가림막을 만들어 이동시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두 실틈에 대해 (1) 둘 다 닫힌 경우 (2) 첫 번째 실틈만 열린 경우 (3) 두 실틈 모두 열린 경우 (4) 두 번째 실틈만 열린 경우 (5) 다시 두 실틈 모두 닫힌 경우에 차례로 스크린에 찍히는 점들의 분포를 보여줍니다. Bach, R. et al. (2013) Controlled double-slit electron diffraction. https://iopscience.iop.org/article/10.1088/1367-2630/15/3/033018 "In 1965, Richard Feynman presented a thought experiment to show these features. Here we demonstrate the full realization of his famous thought experiment. By placing a movable mask in front of a double-slit to control the transmission through the individual slits, probability distributions for single- and double-slit arrangements were observed. Also, by recording single electron detection events diffracting through a double-slit, a diffraction pattern was built up from individual events." 리처드 파인만이 1965년에 이 이야기를 할 때만 해도 그냥 사고실험이었지만, 이제는 직접 실험해서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위에 인용한 실험도 발표된 지 벌써 12년이 지났습니다.
2025.05.15
불편을 드려서 죄송해요. 최근 정비에 들어가서 짬짬이 홈페이지에 불필요한 파일들을 덜어내고 있어요. 여유를 좀 확보해서 편하게 이용하시도록 해볼께요. 참, 당분간 게시판 글에 첨부되었던 파일과 사진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용량 확보 작업을 하면서 일부 파일들을 옮겨두어서 그런 건데요, 소실된 것 아니고 잠시 옮겨두어서 그런 거니 당분간의 의도된 에러라는 점 양해해주세요~.
2025.05.13
^^;; 꼭 필요한 문서는 첨부하셔야지요. 책 원문 파일은 용량이 커서 그렇게 말씀드렸어요. 링크를 달면 좋은데 그게 안 되는 경우도 있고 그러네요. 양해 부탁드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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