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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아카데미

더 나은 앎으로 푸른 미래를 가꾸는 사람들의 공부모임

녹색문명공부모임

[공지] 녹색문명공부모임 2023-2024 모임 계획표(수정. 10/26)

공지사항
녹색문명공부모임
작성자
neomay33
작성일
2023-09-08 11:08
조회
2950

녹색문명공부모임 2023-2024 "장회익과 장회익 저작(생명, 문명) 읽기" 전체 일정표를 수정하였습니다.

원래 계획(2, 4주 목요일)을 바꾸어 격주로 모임을 합니다. 아무래도 헷갈리는 일이 생길 것 같아서 이렇게 바꾸었습니다.

11월까지는 원래 계획과 다르지 않고요, 12월부터 달라집니다. 양해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일정에 참고하셔서 착오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

참가 문의 : 녹색아카데미 greenacademy.kr@gmail.com


< 모임 계획표 >

모임 시간 : 격주 목요일. 저녁 8:30~10:30.

(자세한 참석 안내는 웹사이트 맨 위 '일정' 메뉴를 참조해주세요.)


 < 각 저작의 목차 >

『삶과 온생명』. 2014. 현암사.

  • 1부 ‘삶’과 동양의 학문 세계 
    • 1장 동서양의 학문 세계, 어떻게 서로 다른가 -동서양 학문의 연원적 특성 
    • 2장 주역과 양자역학의 비교 검토
    • 3장 동양 사상에서의 시공 개념 -신유학자들의 문헌에 나타난 사상을 중심으로 
    • 4장 조선 성리학의 자연관 -장현광의 「우주설」을 중심으로 
    • 5장 조선 실학의 과학 사상 -정약용의 자연관을 중심으로
  • 2부 생명·인간·문명 
    • 6장 생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 7장 생명과 인간
    • 8장 온생명과 현대 사회 
    • 9장 새로운 생명 가치관의 모색 -환경 윤리는 어디에 바탕을 둘 것인가 
    • 10장 온생명은 어째서 진정한 ‘생명의 단위’인가
  • 3부 쟁점과 전망: 새로운 융합의 모색 
    • 11장 과학문화, 재앙인가 구원인가 
    • 12장 현대 과학과 정신세계 
    • 13장 과학과 종교 사이의 갈등과 융합
    • 14장 과학과 동양 사상의 융합은 가능한가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2014. 한울.

  • 제1장 생명이라고 하는 물음
    • 1-1 슈뢰딩거의 책 <생명이란 무엇인가>
    • 1-2 슈뢰딩거의 책에 담긴 내용
    • 1-3 도킨스의 책 <이기적 유전자>
    • 1-4 DNA 분자는 정보를 담고 있는가?
    • 1-5 생명은 어디에 들어 있는가?
  • 제2장 사람들은 생명을 어떻게 이해해왔나?
    • 2-1 우리의 일상적 ‘생명’ 개념
    • 2-2 베르나드스키의 생물권 이론
    • 2-3 라세브스키의 생명 연구
    • 2-4 로젠의 관계론적 생물학
    • 2-5 마투라나와 바렐라의 자체생성성
  • 제3장 생명의 정의 문제
    • 3-1 생명의 정의에 관한 여러 의견들
    • 3-2 자체생성성 개념을 활용한 생명의 정의
    • 3-3. 생명의 정의가 어려운 이유
    • 3-4 생명의 정의를 위한 최근의 시도들
  • 제4장 열역학의 법칙과 자유에너지
    • 4-1 생명과 엔트로피
    • 4-2 윷의 미시 상태와 거시 상태
    • 4-3 엔트로피와 열역학 제2법칙
    • 4-4 온도와 자유에너지
    • 4-5 질서와 정연성
  • 제5장 우주와 질서
    • 5-1 우주 안에서 관측되는 형상들
    • 5-2 우주의 출현과 ‘힉스 마당’
    • 5-3. 우주의 초기 질서
    • 5-4 평형 질서와 비평형 질서
    • 5-5 자체촉매적 국소 질서와 군집의 형성
    • 5-6 자촉 질서의 한 모형
  • 제6장 온생명과 낱생명
    • 6-1 이차 질서의 형성 단계
    • 6-2 생명을 어떻게 규정할까?
    • 6-3 생명의 온생명적 구조
    • 6-4 온생명과 여타 유사 개념들
  • 제7장 의식과 주체
    • 7-1 복합 질서와 정신세계
    • 7-2 지식과 정보
    • 7-3 학습과 질문
    • 7-4 인간과 온생명적 자아
    • 7-5 우주사적 사건과 우주사적 비극
  • 제8장 몇 가지 물음과 잠정적 해답
    • 8-1 온생명의 주체가 당면하는 큰 물음들
    • 8-2 온생명의 정상적 생리
    • 8-3 온생명의 병리적 상황
    • 8-4 생물종의 멸종과 온생명의 생존 위기
    • 8-5 새 생명 윤리의 모색
    • 8-6 궁극적 의미와 궁극적 지향

『물질, 생명, 인간』. 2009. 돌베개.

  • 1장 칸트 철학과 현대 물리학
    • 1. 인간의 앎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2. 앎의 한 모형으로의 물리학
    • 3. 칸트 철학과 감성·지성의 구분
    • 4. 칸트의 공간·시간론
    • 5. 칸트 철학과 자연법칙
  • 2장 물질현상과 생명현상
    • 1. 생명이란 무엇인가?
    • 2. 생명에 관한 여러 관점
    • 3. 온생명의 성격과 구현
    • 4. 온생명, 생태계, 생물권, 가이아 
    • 5. 맺는 말: 생명의 존재론적 구조
    • 부록 1: 엔트로피와 자유에너지
    • 부록 2: 자체촉매적 국소 질서 
  • 3장 물질과 의식의 양면성
    • 1. 우주가 자신에게 던지는 물음
    • 2. 크릭의 ‘놀라운 가설’
    • 3. 슈뢰딩거의 의식론
    • 4. 의식 주체로서의 온생명
    • 5. 요나스의 생명철학
  • 4장 나와 너 그리고 우리 – 삶과 앎 
    • 1. 우리 삶이 놓인 자리
    • 2. 앎의 출현과 성장
    • 3. 서술과 서술 주체의 문제
    • 4. 앎의 내재적 구조
    • 5. 다시 칸트를 생각하자

『과학과 메타과학』. 2012. 현암사.

  • 1부 과학과 인식 
    • 1장 자연과학의 연구 방법 
    • 2장 지식 진화와 학문의 전개 양식 
    • 3장 과학의 논리 구조-양태 형성과 실태 규명 
    • 4장 과학의 이론 구조-의미기반과 상황진술 
    • 5장 과학의 인식 구조-상태설정과 상태서술 
    • 6장 이론과학의 성격과 유형 
  • 2부 생명과 인간 
    • 7장 우주 이야기 
    • 8장 물질과 생명 
    • 9장 생명의 단위와 존재론적 성격 
    • 10장 인간의 우주적 존재 양상 
    • 11장 인간의 행위 능력과 가치 이념 
    • 12장 새 가치 이념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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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연사랑 자연사랑
    2023-09-15 12:19

    10월 12일에 예정된 제2회 세미나에서는 양자역학(2장)과 시공간(3장) 이야기가 나오긴 하지만 의외로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틈 날 때마다 읽어보시면 찬찬히 생각할 거리가 많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neomay33 neomay33
      2023-09-15 20:50

      감사합니다. 왠지 양자역학보다 주역이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둘 다 어렵기는 매한가지지만요... ^^;;


      • 자연사랑 자연사랑
        2023-09-16 10:15

        실상 저는 당연히 양자역학보다 주역이 훨씬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양자역학이라는 거창한 이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꽤 엄격한 규칙에 따라 정교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입력과 출력이 매끄럽게 연결된 기계와도 비슷합니다. 또는 키보드에 뭔가를 누르면 화면에 그 뭔가가 나오는 것과도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자역학이라는 기계나 장치는 좀 능숙하게 사용하게되면 큰 어려움이 없이 작동합니다. 물론 여기에도 걸기적거리는 게 있어서 철학적 요소가 개입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심지어 정확히 무슨 얘기를 하는지 잘 몰라도 그 장치를 써서 이것저것 계산하거나 이해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단지 조금 긴 숙련과 연습과 시행착오가 필요할 따름입니다. 그래서 저처럼 약간의 아스버거 증후군이 있고 규칙을 잘 따르려 하는 사람이라면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게 무슨 말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주역은 아무리 들여다 봐도 무슨 소리를 하는 것인지 종잡을 수가 없고 왜 이 대목에서 저 대목으로 연결되는지도 알 수가 없어서 저로서는 말 그대로 안개 속을 헤매는 느낌이었습니다. 비논리적이라기보다는 전체적 흐름의 각 단계에서 선택지가 꽤 다양합니다. 저는.능력이 부족하여 결국 포기해 버렸지만 여전히 궁금하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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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6
케플러의 법칙([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75쪽)에 대한 더 상세한 이야기가 "케플러의 법칙과 뉴턴의 증명"에 있습니다. 또 같은 페이지에 케플러의 법칙을 고전역학에서 유도하는 과정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내용을 "케플러 문제의 간단한 풀이"에 상세하게 해설해 두었습니다. 약간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미국의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1964년 강의가 연관됩니다. 그 내용을 "태양 주변의 행성의 운동 (리처드 파인만의 강의)"에서 소개했습니다.
2025.06.16
'낙하의 문제'([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62-64쪽)와 관련하여 이전에 쓴 글 "천원지방, 갈릴레오, 뉴턴, 여헌 장현광"이 참고가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70쪽에 소개 되어 있는, 물체를 수평으로 던질 때 그리는 궤적을 구하는 문제는 갈릴레오가 1638년의 저서 [새로운 두 과학](Discorsi e dimostrazioni matematiche intorno a due nuove scienze)에서 처음으로 상세하게 해명하여 과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성취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Two_New_Sciences
2025.06.15
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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