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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아카데미

더 나은 앎으로 푸른 미래를 가꾸는 사람들의 공부모임

녹색문명공부모임

2021년 2월 녹색문명공부모임 자료

작성자
neomay3
작성일
2021-02-21 14:04
조회
1252

2021년 2월 녹색문명공부모임 자료입니다.(첨부파일)

모임 일시 : 2021년 2월 20일 토요일 낮 3-5시

주제 : <최후의 전환> (카프라 & 마테이) 읽고 이야기


이 책은 전체가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용이 어렵기도 하고 중요해서 몇 회로 나누어서 하기로 했었습니다.

2월 모임에서는 1~5장까지 하기로 하고 발제를 맡아오셨는데,

하기로 한 내용 중에서 2, 3장과 4장 일부까지 했습니다. 

다음 달 3월에는 1장과 4, 5장, 그리고 6-7장까지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발제는 10장까지 다 정했습니다!!)


어제 모임을 해보니 자연철학세미나에서 공부하고 있는 내용, 고민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보입니다.

앎(혹은 세계관)이 삶(혹은 사회)에서 적용되고 이용되는 구체적인 사례를 바로 이 책에서 보여주는 것 같았거든요.

그리고 모두 바쁘실텐데 선뜻 나서서 발제해주시고 맡아주신 분들, 함께 참석해서 진지하게 토론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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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6
'낙하의 문제'([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62-64쪽)와 관련하여 이전에 쓴 글 "천원지방, 갈릴레오, 뉴턴, 여헌 장현광"이 참고가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70쪽에 소개 되어 있는, 물체를 수평으로 던질 때 그리는 궤적을 구하는 문제는 갈릴레오가 1638년의 저서 [새로운 두 과학](Discorsi e dimostrazioni matematiche intorno a due nuove scienze)에서 처음으로 상세하게 해명하여 과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성취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Two_New_Sciences
2025.06.15
우와! 자세한 자료,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2025.06.09
1. 변별체의 존재 양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공부할 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제가 바로 위의 답글에 쓴 물의 온도를 재는 상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장회익 선생님의 '변별체' 개념이 물리학에서 말하는 측정장치 개념에서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추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적으로는 모종의 측정장치를 염두에 두면 이해가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입자물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측정장치 또는 검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장회익 선생님께서 세미나에서 인용하신 안개상자(cloud chamber)나 거품상자(bubble chamber)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겹실틈 실험에서 사용하는 사진건판도 변별체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loud_chamber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하지만 변별체가 측정장치/검출장치와 동의어는 아닙니다. 변별체는 물리적 작용을 통해 뭔가 흔적을 남길 수 있어야 하지만, 또 동시에 그것을 읽어내서 인식주체의 경험표상영역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변별체는 대상과 인식주체 사이에 놓인 가교 내지 창문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장회익 선생님의 제안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사진은 거품상자에서 기본입자가 만들어내는 궤적을 사진으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 출처: p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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