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명은 지구와 원주민을 존중하라” – 네몬테 넨키모

“우리 원주민은 아마존을 보존하기 위해 싸우고 있지만 지구 전체가 위험에 처해 있다. 당신들이 지구를 존중하지 않기 때문이다.”

– 네몬테 넨키모

네몬테 넨키모(Nemonte Nenquimo)는 자연이 파괴되고 있는 현실을 알리기 위해서 지난 10월 12일 영국 가디언지를 통해 세계 지도자들에게 공개서한을 보냈습니다. 가디언지에 실린 서한 전문을 번역하여 소개합니다.

원문 기사 보기 : “This is my message to the western world your civilization is killing life on Earth.” Nemonte Nenquimo. 2020. 10. 12. The Guardian.

네몬테 넨키모는 원주민이 이끄는 비영리조직 세이보연합(Ceibo Alliance)의 공동설립자이자 파스타사 주(Pastaza) 와오라니(Waorani) 조직의 최초의 여성대표입니다. 그는 최근 타임지가 선정한 2020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었습니다.

와오라니는 에콰도르의 아마존 내 원주민 지역 중 가장 넓으며 약 2천명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은 작은 부족 단위로 사냥과 채집을 하면서 유목생활을 합니다. 와오라니는 1958년 처음으로 외부 세계와 접촉했으며, 에콰도르 원주민 부족들 중 가장 나중에 알려졌습니다. 최초 접촉 이후 와오라니는 현대 사회에 빠르고 험난하게 흡수되었습니다. 와오라니 지역은 크게 축소되었고 남아있는 땅은 벌목과 석유 채굴, 외부 이주자들의 정착지 등으로 훼손되어 왔습니다. 몇몇 와오라니 그룹들은 외부와의 접촉을 거부하고 더 깊은 열대우림 속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Amazon Frontlines)

[그림 1] 와오라니 부족의 지역(붉은 색). 에콰도르. (출처: Alianza Ceibo)

우리의 열대우림 약탈에 책임이 있는 아홉 개 아마존 접경 국가들과 세계 모든 지도자들에게

내 이름은 네몬테 넨키모입니다. 나는 와오라니 지역 여성이고, 어머니이고, 내 민족의 대표입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은 나의 집입니다. 내가 이 편지를 당신들에게 쓰는 이유는 아마존이 여전히 불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우리 강에 기름을 쏟아붓고 있기 때문입니다. 광산업자들이 금을 약탈하고(지난 500년 동안 그래왔던 것처럼), 파헤친 구덩이와 독성물질을 남겨놓기 때문입니다. 토지를 약탈해 소를 키우고 플랜테이션 농장을 만들어 백인들을 먹이기 위해 원시림을 쓰러뜨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는 한번도 이득이 된 적 없는 당신들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 우리 땅을 조각조각 낼 계획을 세울 동안 우리 부족의 나이 많은 어른들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죽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주민 민족들로서 우리가 사랑하는 것-우리의 삶의 방식, 우리의 강, 동물들, 우리의 숲, 지구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지금 우리의 얘기를 당신들이 들어야합니다.

아마존 지역에서 사용하는 수백 개 언어들 중에서 당신들에게 알려줄 단어가 하나 있습니다-외부인, 이방인. 내 부족의 언어 와오테데도(WaoTededo)어로 “cowori” 입니다. 이 단어는 나쁜 말이 아닌데, 당신들이 나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에게 이 단어는 ‘자신이 휘두르는 힘과 끼치는 위해에 견주어 아는 것은 거의 없는 백인 남성’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최악의 방식으로 당신들의 사회도 이런 의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원주민 여성이 이런 편지를 통해 당신들을 두고 무지하다고 하는 일에 익숙치 않을 겁니다. 그러나 원주민 부족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당신들이 어떤 것에 대해 모르면 모를수록 그것의 가치는 당신들에게 더 적을 것이고, 그것을 파괴하기는 더 쉬워질 것입니다.

여기서 쉽다는 것은, 죄책감 없이 무자비하고 어리석게 심지어 옳다는 생각으로 그 일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바로 당신들이 우리 원주민 부족들에게, 우리의 열대우림에,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우리 지구의 기후에 하고 있는 일입니다.

[그림 2] 네몬테 넨키모(오른쪽)는 와오라니(Waorani)의 대표이다. 사진에서 그는 에콰도르 북부 아마존 열대우림이 원유로 오염되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사진: Mitch Anderson/Amazon Frontlines. 출처: Guardian)

아마존 열대우림을 아는 데 수 천 년이 걸렸습니다. 아마존의 방식, 아마존의 비밀을 이해하고 아마존과 함께 생존하고 번영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데 그만큼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우리 부족 와오라니가 당신들을 알아온 시간은 70여 년 밖에 되지 않습니다(우리는 1950년대에 미국 선교사들에 의해 당신들과 “접촉”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빨리 배우는 사람들입니다. 당신들은 열대우림만큼 복잡하지 않습니다.

벌새가 꽃에서 단물을 뽑아가듯이 우리 땅 아래에서 석유를 뽑아갈 수 있는 놀라운 신기술을 석유회사들이 가지고 있다고 당신들은 말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거짓말이라는 것을 압니다. 왜냐하면 유출된 기름이 흘러내려오는 강 하류에 우리가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이 불타고 있지 않다고 당신들이 얘기할 때,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는 위성영상도 필요없습니다. 우리 선조들이 수백 년 전에 심은 과실나무들이 불타면서 내뿜는 연기로 우리 숨이 막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추출과 오염을 발판으로 세계 경제를 계속해서 만들어가고 있으면서 당신들은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절박하게 찾고 있다고 얘기합니다. 우리는 당신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땅에 가장 가까이 살고 있고, 그래서 땅의 비명소리를 가장 먼저 듣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대학에 다녀볼 기회도 없었고 의사나 변호사, 정치인 혹은 과학자가 되어볼 기회도 없었습니다. 우리 부족의 어른들이 나의 선생님들입니다. 숲이 내 선생님입니다. 당신들은 길을 잃었고, 당신들은 곤경에 처해 있고(아직 이 사실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있지만), 당신들이 만들어낸 곤경이 지구의 생명 하나하나에 위협이 된다는 사실을 알만큼은 충분히 배웠습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전세계에 살고 있는 나의 원주민 부족 형제자매들과 협력하여 알립니다.

당신들은 우리에게 당신들의 문명을 강요했습니다. 이제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보십시오. 전세계적인 팬데믹, 기후위기, 멸종, 그리고 모든 것을 몰아대면서 정신적인 가난이 만연해졌습니다.

우리 땅에서 계속해서 가져가기만 했던 모든 날들 동안 우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 용기도 호기심도 존경도 당신들은 가져보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보고 생각하고 느끼고, 이 지구상의 생명에 대해서 우리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편지로 당신들을 가르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숲과 이 장소에 대한 수백 만 년의 사랑과 관련된 것은 말할 수 있습니다. 가장 깊은 의미의 사랑, 즉 숭배입니다. 이 숲은 가볍게 걷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숲을 듣고 배우고 지켜왔기 때문입니다.

숲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어왔습니다. 물, 깨끗한 공기, 풍요, 안식처, 약, 행복과 의미. 그런데 당신들이 이 모든 것을 앗아갔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지구상의 모든 이들과 미래세대들로부터 빼앗아갔습니다. 

지금은 해뜨기 직전, 아마존의 이른 아침입니다. 이 시간은 우리 부족이 우리의 꿈과 가장 강한 생각들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그러니 당신들 모두에게 전합니다. 지구는 당신들이 지구를 구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지구를 존중해주기를 원합니다. 원주민 부족들로서 우리가 요구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존중해주십시오.


알림
웹사이트 스킨 문제로 댓글쓰기가 안되고 있습니다. 댓글이나 의견은 녹색아카데미 페이스북 그룹트위터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과 공부모임 게시판에서는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녹색아카데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