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 영상]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1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대담 영상 시리즈

(1)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1 – <철학자를 위한 물리학> 강의와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책에 대하여
(2)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2 – 근대학문과 여헌 장현광, 그리고 앎의 틀과 바탕 관념에 대하여
(3)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3 – 고전역학의 역사 지평, 고전역학의 질문과 개념들
(4)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3.5 – 고전역학의 바탕 구도, 상대성이론의 역사 지평
(5)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4 – 상대성이론의 내용 정리 : 좌표계와 시간-공간 2차원
(6)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4 뒷편 – 4차원의 결과들, 바탕 구도 요소의 재서술, 그리고 일반상대성이론
(7)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5 상 – 양자역학의 역사 지평과 겹실틈 실험으로 본 해석 문제
(8)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5 중 – 양자역학의 ‘상태’와 ‘측정’에 대해서, 그리고 공간개념의 변화와 양자역학의 새 공리 체계에 대해서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가 길어지면서 녹색아카데미의 <녹색문명공부모임>과 <자연철학 세미나>도 근 2달 가까이 모임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녹색아카데미 고문이신 장회익 선생님의 경희대 강의 <철학자를 위한 물리학> 강의도 3월에 강의실에 모이지 못하고 있죠.

이 때문에 <자연철학 세미나> 식구들과 <철학자를 위한 물리학> 강좌 수강생들, 그리고 ‘자연철학’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께 공부거리를 드리고자 대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녹색아카데미의 중사 최우석과 웹진 책임자 황승미, 두 사람이 지난 3월 7일에 장회익 선생님 댁으로 찾아가서 대략 3시간 반 가까이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아래 첨부 파일과 같은 질문 목록을 대본 삼아서 <철학자를 위한 물리학> 강의와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책에 대해 이러저러한 질문을 드리고, 장회익 선생님께서 답을 해주시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장회익 선생님께서 재미있는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아주 즐거운 시간이 되었네요.

일단 오늘은 강의와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전반부 대화를 두 개의 영상으로 나누어 담아 공개를 합니다. 모임을 갖지 못하는 동안 자연철학 공부에 잘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1-1

[대담 영상]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1-1 : <철학자를 위한 물리학> 강의에 대한 이야기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1-1편에서는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에 개설된 [철학자를 위한 물리학] 강좌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들을 놓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 편에서 다룬 궁금증들은 아래와 같은 것들입니다.

비단 이 강좌를 듣지 않는 사람들도 강의에 대한 배경 이야기를 들으면서 장회익 선생님의 생각을 꽤 깊이 엿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심지어 ‘강의 운영 계획’ 말씀도 꽤나 재미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Q1-1. 이 강의는 물리학 강의인가, 철학 강의인가?
  • Q1-2. 이 강의에서 말하는 ‘철학자’란 어떤 사람인가?
  • Q1-3. 왜 하필 철학자를 위한 ‘물리학’인가?
  • Q1-4. 물리학과 여타 다른 학문들 사이의 관계?
  • Q1-5. 이 강의에서 말하는 ‘자연철학’이란?
  • Q1-6. ‘통합적 심층적 앎’이란?
  • Q1-7. 통합적이고 심층적인 앎을 추구하려면 박학다식해야 하나?
  • Q1-8. 이 강의 운영 계획은?

2.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1-2

[대담 영상]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1-2 :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책에 대한 이야기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1-2편에서는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책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들을 놓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 편에서 다룬 궁금증들은 아래와 같은 것들입니다.

  • Q2. 책의 주제에 대한 이야기
    • Q2-1. “철학을 잊은 과학에게, 과학을 위한 철학에게”?
    • Q2-2. 학문이란 무엇인가? 학문의 본디 정신?
    • Q2-3. 자연철학은 무엇인가?
    • Q2-4. 자연철학과 메타과학?
    • Q2-5. 자연철학과 과학철학?
  • Q3. 책의 형식에 대한 이야기
    • Q3-1. 수학적 이해는 자연철학의 본령?
    • Q3-2. 동아시아 학문 전통과 장회익의 자연철학?

대화 중에는 꽤 재미있는 예화도 있습니다. 학문의 본디 정신을 논하는 중에는 specialist와 generalist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롭고, 동아시아 학문 전통과 장회익의 질문 이야기를 하는 중에는 2019년 노벨화학상 수상자 John B. Goodenough의 이야기가 재미 요소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동영상 촬영 장비와 녹음 장비에 미숙하기도 하고, 동영상 편집 기술도 좋지 못하여 그렇게 질적으로 우수한 영상이 되지는 못하였지만 이야기는 아주 재미있으니 내용으로 틀의 아쉬움을 달래주세요. 앞으로 녹색아카데미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장회익 선생님 이야기를 비롯한 좋은 공부 자료들을 종종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독 많이 해주세요~.

녹색아카데미 유튜브 채널

녹색아카데미 중사 최우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