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개 연구가 말했다. 2050년까지 재생가능에너지 100% 가능하다.

Mark Z. Jacobson 교수가 한 데 모은 47개 연구 논문 중 몇 편의 표지

총 47개의 연구 논문들이 공통적으로 2050년까지 각 국가와 지역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 전체를 재생가능에너지만으로 공급 가능하다는 결과를 밝히고 있다고 합니다. 기후 뉴스 네트워크의 폴 브라운 기자는 2월 19일 스탠포드 대학의 Mark Jacobson 교수가 종합한 연구들에 대한 소식을 이렇게 전하고 있습니다.

Mark Z. Jacobson
(사진 출처 : Wikipedia)

스탠포드 대학의 Mark Z. Jacobson 교수는 토목공학과 환경공학 교수이자 100% 재생가능에너지 운동가입니다. 100% 재생가능에너지 운동을 펼치는 The Solutions Project100.org의 창립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100% 재생가능에너지 사회로 전환을 하는 로드맵과 해결책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2019년 말 그는 2050년까지 100% 재생가능에너지원으로 필요한 에너지를 모두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연구 논문들을 모아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렸습니다. 이 연구 논문 묶음을 폴 브라운 기자가 기후 뉴스 네트워크에 소개하였습니다.

13개의 독립적인 그룹, 총 91명의 저자들로부터 나온 47개의 연구 논문들이 공통적으로 이번 세기 중반까지 전력과 수송, 건물의 냉난방, 그리고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100% 혹은 거의 100%를 재생가능에너지로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을 결론 짓고 있습니다. 이 연구들은 특정 국가나 지역을 연구한 것에서부터 전세계적인 범위에 걸친 연구까지 연구 범위와 초점이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100% 재생가능에너지 시대를 위한 기술은 이미 갖추어져 있다고 말합니다. 필요한 건 정치적인 의지 뿐이라는 것입니다.

적절한 에너지 효율화 조치만 취해지면 풍력과 태양광, 수력,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 저장 능력의 조합만으로 지구의 어느 곳에서나 필요로 하는 에너지 100%를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이 연구들의 합의점입니다. 대표적으로 이 연구 논문 목록의 제일 앞에 있는 Jacobson 교수 자신의 논문 내용을 살짝 보겠습니다.

Jacobson은 그린 뉴딜 정책들이 143개국에서 전력망 안정성과 비용, 일자리, 건강복지와 기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Jacobson, M. et al. (2019). Impacts of Green New Deal Energy Plans on Grid Stability, Costs, Jobs, Health, and Climate in 143 Countries. One Earth 1, pp. 449-463.] 그 결과 세계 143개 나라를 전력망 안정성과 에너지 저장 해법에 대해 협력할 수 있는 24개 지역으로 묶으면 2050년에서 2052년까지 재생가능에너지원으로 필요로 하는 에너지 100%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고합니다. 현 추세를 2050년까지 유지할 때(BAU; business-as-usual)와 비교하면 에너지 사용량은 57.1%까지 감소하고, 에너지 비용도 그만큼 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2천8백6십만개의 장기 정규직 일자리가 더 만들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Mark Z. Jacobson 교수 연구팀의 연구 데이터를 이용해 The Solution Project에서 제공하고 있는 2050년 전세계 100% 재생가능에너지의 이미지. The Solution Project 홈페이지에서는 2050년 국가와 지역, 도시별로 100% 재생가능에너지를 달성하는 에너지 믹스와 에너지 요구량 등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볼 수 있다.

47개의 연구 논문들은 또 놀라운 합의를 이루고 있는데 지역과 위도에 따라 기후와 날씨 조건이 모두 다름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으로 재생가능에너지의 비용은 곤두박질치고, 에너지 저장 해법도 급증하여 지구촌 어느 곳에서도 화석연료는 비용면에서 재생가능에너지원의 비용을 앞지를 수 없을 거라고 전망합니다. 게다가 중국과 인도와 같은 아시아 국가의 대기오염 문제를 보면 재생가능에너지원의 비용-편익 분석상의 잇점은 훨씬 높아집니다.

The Solution Project에서 제공하고 있는 2050년 대한민국 100% 재생가능에너지의 인포그래픽.
2020년 7월 출간 예정인 Jacobson 교수의 책 표지 그림

올해 중으로 Jacobson 교수의 이러한 100%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에 대한 연구가 단행본으로 출간 예정이라고 하니 기존의 연구와 더불어 이 책도 기다려볼만할 것 같습니다.


<참고 자료>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