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아카데미 뉴스레터 10월 – 1호

녹색아카데미는 과학, 환경문제, 문명, 에너지 전환 등을 공부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한달에 한번 ‘녹색문명공부모임’을 하고, 웹진을 통해 관련 뉴스와 칼럼을 소개합니다.

녹색아카데미 웹진은 지난 6월부터 시작했습니다. 매주 월~금, 매일 뉴스 혹은 칼럼 하나를 올리고 있습니다. 주제는 과학, 에너지전환과 파시브기술, 환경문제 등입니다.

뉴스레터는 한 달에 두 번, 격주로 올립니다. 매일 소개되는 기사를 놓치신 분들께서는 뉴스레터를 통해 전체적으로 기사를 훌어보실 수 있겠습니다.

녹색아카데미 웹진의 기사는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SNS나 자주 방문하시는 까페, 웹사이트 등에 공유하셔서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정보도 잘 정리되어 있고, 다른 곳에서 잘 다루지 않는 환경문제와 기후변화와 관련된 외신도 전달하고 있습니다.

필진을 다음과 같습니다.

*과학 뉴스와 칼럼 : 김재영 (녹색아카데미,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교수)
*에너지 전환과 파시브기술 뉴스와 칼럼 : 최우석 (녹색아카데미, 파시브기술연구소장)
*환경 뉴스와 칼럼 : 황승미 (녹색아카데미)


2019년 10월 1~16일까지의 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링크를 참고해주세요)

10월 12일에 녹색문명공부모임을 했고, 11월 모임은 9일입니다. 시간은 2시, 길담서원입니다.

과학칼럼 :
두 달 여 동안 매주 하나씩 소개하던 “일반상대성이론 100+4년”의 연재가 끝났습니다. 어려운 내용이지만 일주일에 하나씩 읽으니 조금 나은 점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글을 주신 김재영님께 감사드립니다.

에너지 전환과 파시브기술 :
열회수배수장치에 대해 4회에 걸쳐 다루었습니다. 파시브기술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열회수배수장치는 우리가 사용한 후 그냥 버려지는 온수로부터 열을 회수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의 원리와 종류에 대해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분야 :
기후변화에 대해서 주로 다루었습니다. 지난 9월 기후행동, 기후파업, 기후결석 등의 전지구적인 움직임이 있었기 때문에 무엇이 문제인지, 얼마나 문제인지 조금 더 많이 살펴보았습니다.

< 녹색아카데미 소식 >

  • 10월 녹색문명공부모임 정리 : “중도와 과학” – 장회익 (녹색아카데미, 경희대 석좌교수, 경희대 석좌교수)
  • 11월 녹색문명공부모임 공지 : 2019. 11. 9. 토. 2~6시. 길담서원. “생태, 공진화, 대안” 이창홍 (녹색아카데미, EM환경센타)

< 과학 칼럼 >

  • 일반상대성이론 100+4년 (총 9회) 연재 완료
  1. 뉴턴이여, 나를 용서하시길! (8/13)
  2. 절대공간은 존재할까?(8/20)
  3. 아인슈타인과 가우스와 비유클리드 기하학(8/27)
  4. 드디어 일반상대성이론이 만들어지다 (9/3)
  5. 일반상대성이론을 푼다는 것 (9/10)
  6. 일반상대성이론의 수용, 오해, 해석 (9/17)
  7. 르메트르와 앨퍼 : 허블과 가모프에 가려진 우주론자들 (9/24)
  8. SF와 상대성이론 (10/1)
  9.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론 (10/8) 

< 기후변화 & 환경문제 >

< 에너지 전환 & 파시브 기술>

  • 열회수배수장치 연재 완료
  1. 열회수배수장치의 원리에 대하여
  2. 열회수배수장치의 종류(1) – 접합관형
  3. 열회수배수장치의 종류(2) – 이중관형
  4. 열회수배수장치의 종류(3) – 샤워배수구형 및 기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