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철학세미나 녹취 2021.4.29] 자유토론 – 통계역학과 생명


녹색아카데미에서는 책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으로 세미나(격주, 목요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세미나에서 이루어진 발표와 토론을 녹취한 것입니다. 아래 녹취록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다운로드] 클릭하시고, 웹에서 보시려면 파일이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세미나 일시 : 2021년 4월 29일. 목요일. 오후 8:30-10:30
  • 장소 : 온라인 (Zoom)
  • 별도의 발표없이 자유토론으로 진행
  • 참석 : 누구나
  • 주제 : 통계역학 일반, 엔트로피, 자유에너지 등

세미나에서 다룬 내용

Q-1> 응급실과 음압 병실 등의 상황과 통계역학적 설명
Q-2> 인간의 수가 증가하고 인류가 화석연료를 더 많이 쓰면서 엔트로피 증가 속도를 더 높아진다?
Q-3> 우주의 자연스러운 상태와 엔트로피
Q-4> 생명이 낮은 엔트로피 상태로 일정한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
Q-5> 생물과 무생물을 가르는 차이
Q-6> 생명에 대한 물리학적 설명?
Q-7> 최초의 자체촉매적 국소질서는 도대체 어쩌다가 생겨나게 되었는가
Q-8> 생명에 대한 물리학적인 설명이 세부적인 수준으로 내려가면 한계가 있는 것 같다.
Q-9> 양태형성의 논리와 실태규명의 논리
Q-10> 생명의 첫 단추에 대한 설명?
Q-11> 장회익 선생님의 책과 이론에 대한 개인적인 총평
Q-12> 가이아이론과 엔트로피 보존의 법칙? / 우주의 원소들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우연하게’ 도대체 어떻게 생명이 나올 수 있는가?
Q-13> 온생명과 초개체 현상 / 인구가 한계점을 넘은 것 같다
Q-14> 현재의 과학은 아직 생명을 제대로 이해,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Q-15> 장회익선생님의 이론은 생명에 대한 크고 거친 시도이고 지적 자극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Q-16> 요즘 코로나19 검사할 때 바이러스를 증폭시키는 과정을 보면, 자체촉매적 국소질서가 늘어나는 과정의 한 예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바로가기 링크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
녹색아카데미 유튜브 채널
유튜브 대담영상 녹취록 목록
자연철학 세미나 녹취록 목록
녹취록 전체 목록 : 대담영상 & 세미나

알림
웹사이트 스킨 문제로 댓글쓰기가 안되고 있습니다. 댓글이나 의견은 녹색아카데미 페이스북 그룹트위터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과 공부모임 게시판에서는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Tree of Life” Klimt. 1909. (출처: Wikipedia Common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