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자료] 세미나 27회 "9장.앎이란 무엇인가(1)" - 발제자료 & 생각정리 & 질문
자료
앎
작성자
neomay33
작성일
2022-10-05 19:20
조회
2071
세마나 27회 발제자료 공유합니다.
9장 앎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 시간 자료(9/22)입니다. p.471 중간까지 정리한 것입니다. 링크 클릭하시면 됩니다.
새 자연철학 세미나에 참석하고 계신 분들에 한해 보실 수 있습니다. 공유 권한 설정이 잘못 되어 보실 수 없는 분들께서는 greenacademy.kr@gmail.com으로 말씀해주세요. 또 Gmail 계정이 아닌 다른 주소로 공유 설정이 되어 있는 분들께서 말씀해주시면 바로 잡겠습니다.
생각정리 & 질문
(1) 장회익선생님의 앎의 이론은 '우주 보편' 앎의 이론?
발제에는 제 개인적인 질문이나 의견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이곳에 조금만 써보겠습니다.
우선 장회익선생님의 앎의 이론은 말하자면 '우주 보편 앎의 이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7장 생명이란 무엇인가에서 생명의 정의를 할 때에도, 지구를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니라 우주 어느 곳에서라도 적용이 될 수 있는 우주 보편 생명 개념을 만들려고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온생명 이론이고요.
9장에서 앎의 이론, 앎의 모형을 만드실 때도 그런 접근으로 하신 것 같습니다.
장회익선생님의 앎의 이론이 다른 인지과학이나 뇌과학 등등 앎, 인식, 인식론 등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디쯤에 해당하는지 가늠이 잘 안 되고, 가늠을 해봐야 하는 것 아니냐하는 얘기가 지난 보조 세미나 때 나왔는데요. 그런 작업이 필요하다는 말씀에는 동의하지만 방향이랄까 접근 방식은 조금 달라야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다른 이론들과의 관계나 다른 이론의 어디쯤과 매칭이 될 수 있을지 견줘보는 것이 아니라, 장회익선생님의 앎의 이론이 우주 보편 앎의 이론이라면 지구 생물 혹은 지구인한테도 적용이 잘 돼야 하니까 지구인의 인지 구조, 인지 활동, 그동안 구축되어온 인지과학 등에 비춰봤을 때 맞나 안 맞나 봐야 하지 않겠나 하는 것입니다.
보편 이론, 일반 이론이라는 건 어디에도 맞아야 하니까 가장 핵심적인 것, 가장 공통되는 것을 담아야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장회익선생님의 앎의 이론이 성공적인 '우주 보편' 앎의 이론이라면 다른 앎의 이론, 인지과학이나 뇌과학같은 이론들 각각이나 서로 다른 이론들을 분석하고 비교하는 하나의 기준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면에서 장회익선생님의 앎의 이론을 보아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지난 주 세미나를 한 다음에 들었습니다.
(2) 책에 등장하는 '앎'의 의미는 여러 가지?
그리고 책에서 '앎'이라는 단어를 장회익선생님께서 최소한 두 가지로 쓰시는 것 같습니다. 협의로 쓰시는 '앎'은 서술모드를 지칭하고(특히 p.456, 밑에서 셋째줄), 크게 혹은 전체적으로 쓰실 때는 '앎이란 무엇인가'할 때의 그 '앎'인 것으로 읽었습니다.
(3) 서술모드가 어렵다.
서술모드가 세 가지 모드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대담할 때 말씀해주신 적도 있는 것 같은데요. 자체촉매적 국소질서에서 일어나는 input-output 과정은 모두 서술모드로 보면 될까요?
위의 (1), (2), (3)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 황승미
전체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전체 641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공지사항 |
[자료] 유튜브 대담영상 "자연철학이야기" 녹취록 & 카툰 링크 모음 (2)
neomay33
|
2023.04.20
|
추천 2
|
조회 8634
|
neomay33 | 2023.04.20 | 2 | 8634 |
공지사항 |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강독모임 계획 안내 (1)
시인처럼
|
2023.01.30
|
추천 0
|
조회 8343
|
시인처럼 | 2023.01.30 | 0 | 8343 |
공지사항 |
『양자역학을 어떻게 이해할까?』 정오표 (10)
시인처럼
|
2022.12.22
|
추천 3
|
조회 10830
|
시인처럼 | 2022.12.22 | 3 | 10830 |
공지사항 |
[공지] 게시판 카테고리 설정에 대해서 (4)
시인처럼
|
2022.03.07
|
추천 0
|
조회 9679
|
시인처럼 | 2022.03.07 | 0 | 9679 |
공지사항 |
새 자연철학 세미나 보완 계획 (3)
시인처럼
|
2022.01.20
|
추천 0
|
조회 10587
|
시인처럼 | 2022.01.20 | 0 | 10587 |
공지사항 |
새 자연철학 세미나 - 안내
neomay33
|
2021.10.24
|
추천 0
|
조회 10251
|
neomay33 | 2021.10.24 | 0 | 10251 |
526 |
[발제자료] 4월 28일 <자연철학 강의>에 대한 서평들 소개
시인처럼
|
2022.12.11
|
추천 2
|
조회 5532
|
시인처럼 | 2022.12.11 | 2 | 5532 |
525 |
[발제자료] 11월 3일 30회 온전한 앎
시인처럼
|
2022.11.04
|
추천 1
|
조회 4165
|
시인처럼 | 2022.11.04 | 1 | 4165 |
524 |
[발제자료] 10월 20일 29회 앎이란 무엇인가 3 - 칸트 철학과 현대 물리학
시인처럼
|
2022.11.04
|
추천 0
|
조회 3076
|
시인처럼 | 2022.11.04 | 0 | 3076 |
523 |
[발제자료] 10월 6일 28회 앎이란 무엇인가 2 - 과학의 인식 구조
시인처럼
|
2022.11.04
|
추천 0
|
조회 2902
|
시인처럼 | 2022.11.04 | 0 | 2902 |
522 |
거리함수와 (시)공간에 대한 실체론-관계론 논쟁 (4)
자연사랑
|
2022.10.19
|
추천 2
|
조회 3080
|
자연사랑 | 2022.10.19 | 2 | 3080 |
521 |
다양체(manifold)와 거리함수(metric) (2)
자연사랑
|
2022.10.18
|
추천 2
|
조회 3593
|
자연사랑 | 2022.10.18 | 2 | 3593 |
520 |
도덕적 실재와 물리적 실재 (2)
자연사랑
|
2022.10.18
|
추천 3
|
조회 2385
|
자연사랑 | 2022.10.18 | 3 | 2385 |
519 |
[질문] 앎의 가능성
옥현
|
2022.10.13
|
추천 1
|
조회 1830
|
옥현 | 2022.10.13 | 1 | 1830 |
Re:[질문] 앎의 가능성 (3)
자연사랑
|
2022.10.17
|
추천 2
|
조회 1930
|
자연사랑 | 2022.10.17 | 2 | 1930 | |
518 |
[발제자료] 세미나 27회 "9장.앎이란 무엇인가(1)" - 발제자료 & 생각정리 & 질문
neomay33
|
2022.10.05
|
추천 0
|
조회 2071
|
neomay33 | 2022.10.05 | 0 | 2071 |
517 |
[논문] "양자역학과 실재성의 문제" 장회익 선생님 1994년 논문 (1)
시인처럼
|
2022.10.05
|
추천 1
|
조회 2812
|
시인처럼 | 2022.10.05 | 1 | 2812 |